2025.11.18 화요일
맑음 서울 -2˚C
맑음 부산 3˚C
흐림 대구 3˚C
구름 인천 1˚C
흐림 광주 3˚C
흐림 대전 1˚C
흐림 울산 2˚C
흐림 강릉 -0˚C
흐림 제주 10˚C
금융

[박기자의 이삭줍줍] 공모주 우선배정·분리과세 '두 토끼몰이'…하이일드 펀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이삭 기자
2023-07-15 07:00:00

공모주 청약 시, 물량 5% 우선배정

이자소득·배당소득 최대 3년간 15.4% 분리과세

물가는 날로 뛰는데 수입은 제자리…추수 끝난 들판에서 이삭을 줍듯 날마다 한 푼 모으기에 한창인 세상입니다. '박기자의 이삭줍줍'은 오늘도 허리띠를 졸라매는 여러분에게 한 푼 두 푼 모아가는 지혜로운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편집자 주]
 
14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 모습 사진연합뉴스
14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전광판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높은 수익'을 뜻하는 하이일드(High Yield) 펀드가 투자자 사이에서 각광 받고 있다. 채권에 투자하면서 공모주 우선배정과 분리과세가 가능한 혜택이 특장점으로 꼽힌다.

15일 KB증권에 따르면 하이일드 펀드란 저신용등급 회사가 높은 수익금을 주기로 정해둔 회사채, 즉 하이일드 채권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펀드를 뜻한다. 하이일드 펀드는 국내 채권에 60% 이상 투자하면서 신용등급 BBB+ 이하인 채권을 45% 이상 편입한다.

하이일드 펀드에 투자 시, 코스피·코스닥 공모주 물량을 5% 우선배정 받을 수 있다. 내년 1월 1일 이후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는 코스닥 상장 기업의 경우, 하이일드 펀드에 우선배정되는 물량이 10%로 늘어난다.

아울러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라면 가입금액 3000만원까지 이자소득·배당소득에 대해 최대 3년간 15.4% 분리과세(직접 신청)된다. 단 내년 12월 31일까지 가입한 사람에 한하며, 가입 후 1년 이상 유지해야 한다.

펀드 만기가 1년 6개월로 설정된 '브이아이 공모주 하이일드 펀드'는 펀드 만기 시점에 채권 만기도 돌아와 투자금과 예정된 수익을 받을 수 있게 설계됐다. 채권 만기와 펀드 만기가 일치하므로 금리 인상 시에도 원금 손실 걱정을 덜 수 있다.

만기까지 꾸준하게 수익을 가져가면서, 금리가 떨어져 채권 가격이 오르면 팔아서 수익을 볼 수도 있다. 공모주 청약의 경우 수익성이 기대되는 IPO를 선별하되, 상장 뒤 일찍 파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이 가운데 '브이아이 공모주 하이일드 3호 펀드'는 오는 21일까지 가입할 수 있다. 일정 기간만 투자금을 모집하고 새로운 투자금이 유입되지 않기 때문에 추구 수익이 희석되지 않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삼성화재
한화투자증권
신한은행
롯데캐슬
경주시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포스코
신한투자증권
db
우리은행
DB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씨티
KB국민은행
한화
카카오
NH
삼성증권
삼성전자
NH투자증
SC제일은행
교촌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