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국회 회의록·의안정보 등 의정 활동 정보 개방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상영 기자
2023-05-10 17:57:23

국회사무처, 국가중점데이터 개방 사업 참여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사당[사진=성상영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앞으로 국회 회의록을 비롯한 의정 정보와 국회 소속기관이 보유한 데이터 개방이 확대된다. 의정 활동 정보에 접근하기 쉬워지고 데이터 활용도 활발해질 전망이다.

국회사무처는 '국회 의정 활동 정보 개방 강화 사업'을 추진해 열린국회정보포털을 통한 의정 활동 데이터 개방을 활성화하겠다고 10일 밝혔다. 이 사업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국가중점데이터 개방 사업'의 하나로 국회사무처는 열린국회정보포털에서 제공하는 주요 데이터를 표준화해 이용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회 회의록 정보와 예·결산 심사 정보 같은 의정 정보와 국회도서관, 국회예산정책처, 국회입법조사처, 국회미래연구원 등 소속기관 데이터도 추가로 공개해 입법부 차원의 데이터 통합 개방성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회의록 정보는 아래아한글 문서로 작성된 과거 회의록을 가공이 가능한 데이터 형태(.XML)로 변환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 확장성과 활용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국회사무처는 "국회 의정 활동 데이터를 활용한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개발이 더욱 쉬워질 뿐만 아니라 추가 개방되는 데이터가 법률 기술, 정책 분석, 시민 제안 분야에서도 광범위하게 활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행안부가 운영하는 공공데이터 포털과도 연계해 데이터 접근성을 향상하기로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넷마블
NH투자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신한금융지주
하나증권
여신금융협회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보령
기업은행
KB희망부자
대한통운
KB금융그룹
DB
국민은행
kb_지점안내
신한금융
신한은행
KB희망부자
대원제약
lx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KB증권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부영그룹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경남은행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