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공시집단 뉴페②] 편의점에서 몸집 불린 BGF, 홍석조號 '순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은서 기자
2023-05-04 16:43:56

보광그룹 CVS사업부서 BGF리테일까지

일본 상호 버리고 독자 브랜드 만들어

'오너 3세' 홍정국·홍정혁, 신사업 '박차'

홍석조 BGF그룹 회장(가운데)과 이건준 BGF리테일 대표(오른쪽 첫 번째), 홍정국 BGF 대표(왼쪽 첫 번째) 등 임직원이 지난해 6월 BGF·CU 10주년 기념식에서 떡케이크 커팅을 하고 있다.[사진=BGF리테일]

[이코노믹데일리] 범삼성가(家)인 BGF그룹이 올해 처음으로 대기업 집단에 입성하면서 홍석조 BGF 회장의 '편의점 뚝심'이 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올해 1분기(1~3월)에도 편의점 씨유(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그룹 실적을 견인한 가운데 앞으로의 신(新) 성장동력은 무엇일지 관심이 모인다.

4일 업계에 따르면 BGF는 지난해 말 기준 자산총액 5조750억원을 기록하며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공시대상기업집단(공시집단)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재계 서열 82위로 공시집단 끝자락에 걸친 BGF는 앞으로 공정거래법상 주요 공시 의무와 총수 일가 사익편취 규제 등을 적용받게 된다.

BGF가 1994년 설립 이래 처음으로 대기업 반열에 오른 것은 홍석조 회장이 30년 넘게 운영해온 편의점 사업 덕택이었다. BGF는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장인인 고 홍진기 전 중앙일보 회장이 설립한 보광그룹이 모태다. BGF는 '보광훼미리(Bo Gwang Family)'에서 연유한 이름으로 잘 알려졌는데 회사 측은 '비 굿 프렌드(Be Good Friend)'의 약자라고 소개한다.

편의점 사업을 맡은 보광그룹의 CVS사업부는 일본 훼미리마트 본사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은 후 1994년 '보광훼미리마트'로 분사했다. 홍 회장은 2011년 훼미리마트와 제휴를 종료하고 상호명 변경이라는 큰 결단을 내렸다. 이듬해인 2012년에 22년간 사용해오던 훼미리마트 상호를 독자 브랜드인 CU로, 사명은 보광훼미리마트에서 BGF리테일로 변경했다.

당시 업계에서는 독자 브랜드 전환을 우려하는 분위기였다. 훼미리마트가 1호점을 개점한 후부터 점포수 7300여개, 연 매출 3조원대를 기록하며 독보적인 브랜드 파워를 보유했기 때문이다. 걱정이 무색하게 홍 회장은 다양한 시도를 통해 주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냈다. 2017년 편의점 업계 최초로 해외 진출을 시도하며 국내 시장에서 벗어나 글로벌 영토 확장에도 속도를 냈다.

이에 더해 최근에는 중국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과 인플레이션 등 영향으로 안정적인 성과를 보여줬다. BGF리테일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7조6158억원, 영업이익 2524억원을 냈다. 이는 각각 전년(2021년) 대비 12.3%, 26.6% 증가한 수치다. CU는 작년 말 기준으로 전국 점포 수 1만6789개로 업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홍 회장은 자동차 부품, 친환경, 폐플라스틱 등 신소재 사업을 중심으로 경영 보폭을 넓힐 것으로 기대된다. 홍 회장의 차남이자 오너 3세인 홍정혁 BGF에코머티리얼즈 사장은 그룹 미래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적극적인 인수합병(M&A)을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반도체 특수가스 업체인 케이엔더블유(KNW)를 인수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 장남인 홍정국 사장은 BGF그룹 지주사 대표이사를 맡아 경영 전반을 총괄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KB증권
KB금융그룹
보령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대한통운
미래에셋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
DB
넷마블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경남은행
메리츠증권
하이닉스
신한은행
기업은행
우리은행
KB희망부자
lx
하나증권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