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AI 대전환①] 네이버, AI반도체·하이퍼클로바를 통해 인공지능 산업 혁신 주도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AI 대전환①] 네이버, AI반도체·하이퍼클로바를 통해 인공지능 산업 혁신 주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3-05-04 00:00:00

김용범 네이버 서치US 치프 사이언티스트(Chief Scientist)가 지난달 2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네이버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데뷰(DEVIEW)에서 기조 강연을 하고 있다.[사진=네이버클라우드]

[이코노믹데일리] 글로벌 시장에서 초고도 지능을 가지고 스스로 발전하는 인공지능(AI)이 가장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대표 플랫폼 네이버가 AI 기술 고도화를 위해 공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글로벌 시장에선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가 챗GPT AI를 두고 경쟁이 치열하다. 국내 플랫폼 기업들도 AI기술 고도화를 위해 투자를 확대 하며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오랜 기간 축적해 온 폭넓고 다양한 이용자의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초거대 AI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챗GPT 등 글로벌 AI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초거대 AI’ 경쟁에서 네이버와 삼성전자의 협력이 눈에 띈다. 지난해 연말부터 삼성전자와 네이버는 함께 AI 시스템의 데이터 병목을 해결하고 전력 효율성을 극대화해 기존 그래픽 처리 장치(GPU) 대비 10분의 1 크기의 모델 사이즈, 4배 이상 전력 효율성을 갖춘 경량화된 AI 반도체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초대규모 인공지능(AI)의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다중 연산을 처리할 프로세스와 연산량의 기하급수적인 증가의 버퍼링을 소화할 수 있는 AI 전용 반도체 솔루션이 필요하다. 업계 전문가들 역시 초거대 AI를 구축을 위한 필수 조건으로 AI 전용 반도체 솔루션의 경쟁력을 꼽고 있다.
 

왼쪽부터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전략마케팅실장 한진만 부사장, 네이버 클로바 CIC 정석근 대표[사진=삼성전자]

이러한 삼성전자와 네이버가 손잡았다는 점에서 오는 7월 출시 예정인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X’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하이퍼클로바X는 2021년 첫 선을 보인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챗GPT보다 한국어를 6500배 더 많이 학습한 한국어 특화 언어 모델. 하이퍼클로바X는 학습 데이터 중 한국어 비중이 97% 이상으로 네이버 뉴스와 블로그 등 데이터를 통한 자연스러운 한국어 표현이 가능하다. 또 한국 사회의 법, 제도, 문화적 맥락까지 이해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갖췄다.

네이버는 올해 AI 조직 역량을 네이버클라우드로 모은 데 이어 기존 '하이퍼스케일 AI' 조직을 확대해 지난 2021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를 선보였다.  AI 사업 뿐 아니라 국내 AI 생태계 역량까지 결집시킨 것으로, 글로벌 빅테크 간 AI 경쟁 속에서 국내 주도권을 확실히 가져갈 계획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올초 조직간 기술 융합을 강화하고 기업간거래(B2B)시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네이버의 웨일(브라우저), 파파고(번역), 클로바 CIC(AI), 웍스모바일(협업툴) 등 분산돼 있던 서비스 조직들을 통합했다. 또한 '하이퍼스케일 AI'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AI 이노베이션'이란 조직을 신설했다. 
 

네이버가 올해 12월 완공을 목표로 세종시에 짓고 있는 데이터센터 '각 세종' 조감도[사진=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는 이러한 초거대 AI 구축의 제반 시설을 위해 올 하반기 두 번째 자체 데이터센터인 '각 세종'을 준공하고 실가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데이터센터로 탄생할 '각 세종'은 미래형 로봇으로 로봇과 자율주행 등 첨단 기술이 대거 적용된다. '각 춘천'의 6배 규모인 29만3697㎡ 대지 위에 세워진다. 또한 '각 세종'은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로 수전용량이 '각 춘천'의 6.7배인 270MW에 달한다.

데이터센터는 클라우드, AI 반도체 등 기술 솔루션의 안정적 서비스를 위한 필수 요소로 꼽힌다. 생성형 AI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면서 수천억 파라미터(매개변수) 규모를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는 IT인프라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각 세종'은 '하이퍼클로바X' 가 세계로 뻗어 나가기 위한 핵심 기반 시설이 될 전망이다.

네이버는 최근 사우디아라비아와 국가·도시 단위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도 맺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사우디에서 도시 단위 시뮬레이션과 모니터링을 위해 팀 네이버의 AI·로봇 기반 디지털트윈 기술 솔루션을 활용하고 사우디 자치행정주택부가 제공할 '슈퍼앱' 등도 초대규모 AI와 클라우드를 기반해 개발할 예정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신한금융
대원제약
kb_지점안내
미래에셋자산운용
주안파크자이
보령
신한라이프
국민은행
DB
DB손해보험
롯데캐슬
부영그룹
대한통운
넷마블
하나금융그룹
KB증권
여신금융협회
NH투자증권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lx
신한은행
기업은행
하이닉스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미래에셋
경남은행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