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04 화요일
맑음 서울 15˚C
맑음 부산 17˚C
맑음 대구 19˚C
맑음 인천 13˚C
흐림 광주 15˚C
맑음 대전 14˚C
흐림 울산 14˚C
맑음 강릉 14˚C
흐림 제주 18˚C
IT

네이버 주총 허리띠 졸라 매, 주주들 불만 "배당은 왜 안 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3-03-22 16:40:10

경기 분당 네이버 제1사옥 그린팩토리에서 열린 제24기 정기주주총회 현장[사진=최은정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가 22일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그린팩토리에서 제24기 정기주주총회가 열렸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한 B2B 사업 통합을 통해 수익성 확대를 모색하고 있고 콘텐츠 부문에서도 올해 본격적으로 수익성이 확보된 매출 성장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 날 제24기 정기주주총회의 의안은 △제1호: 제24기(2022년 재무제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승인의 건 △제2호: 기타비상무 이사 변대규 선임의 건 △제3호: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총 3개 안건이 원안대로 모두 통과됐다.

이사진 7명의 보수 한도는 기존 150억원에서 80억원으로 축소했다.

최 대표는 "지난 10년간 보수 한도가 실 지급률 대비 다소 높게 설정돼 있었다"면서 "올해는 비용 통제 기조에 맞춰 경영진을 비롯한 임원 계약 금액을 삭감한 부분도 고려됐다"고 덧붙였다.

 

네이버 그린팩토리 정기 주주총회 [사진=연합뉴스]

변대규 휴맥스홀딩스 대표이사 회장이 기타비상무이사로 재선임됐다. 변 회장은 2017년 이후 7년째 이사회 의장을 맡아 왔다.

네이버는 변 의장이 이사회가 발전하는 데 상당히 기여했다고 평가 받았고, 네이버가 기술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배당금을 둘러싼 주주들의 날카로운 질문도 나왔다.

한 주주는 "네이버는 대한민국 최고 기업이라고 생각하는데, 배당에 대해 크게 실망했다 "며 "1000원짜리 주식도 100원씩 배당을 하는데 20만원을 오가는 대한민국 최고 기업 네이버가 이번에는 배당금을 주지 않는다. 이유를 말 해달라"고 물었다.

다른 주주도 "사실 네이버가 배당을 많이 준 것도 아니고, 주가도 많이 내린 상황에 아예 배당을 제외하는 것은 주주를 너무 배려하지 않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성토 했다.

김남선 네이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3년간 순이익의 5%를 배당하고 순현금 흐름의 약 30%를 주주 환원에 사용하는 원칙을 지켜 왔다"며 "주가 대비 배당 규모가 적다는 의견도 있지만, 네이버와 같이 성장하는 인터넷 혁신 회사들은 대체로 배당을 거의 안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답변했다.

덧붙여 김 CFO는 "올해 배당을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며, 상반기 내로 주주 환원 정책을 결정해 말씀드리겠다"고 말했다.

주총회장에서 주주 발언을 지나치게 제한 한다거나, 평소 소통에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왔다.  최 대표는 “겸허히 받아들이겠고, 다음 주주총회 때는 좀 더 실질적인 의사 진행과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고 느낄 수 있는 방안이 없을지 더 고민하고 반영하겠다”고 했다.

최 대표는 “전세계적 경제 상황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기존 사업의 꾸준한 성장과 새로운 시장 개척을 통해 네이버의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할 것”이라며 “올 한 해에도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팀 네이버는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리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우리은행
DB손해보험
신한투자증권
삼성전자
db
롯데캐슬
신한은행
한화
한화투자증권
씨티
NH투자증
카카오
교촌
KB국민은행
한국투자증권
스마일게이트
NH
SC제일은행
포스코
kb금융그룹
삼성증권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그룹
삼성화재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