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포스코-SK에코플랜트, 'K-부유체'로 바다 장악 나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은서 수습기자
2023-03-08 16:17:55

'K-부유체', 국내 독자 기술로 공동 개발

해외 의존도 줄여…역수출로 수입 기대

'시장 전점' 위해 2027년 1Q 상용화 예정

포스코와 SK에코플랜트가 순수 국내 기술력으로 부유식 해상풍력 부유체 공동 개발에 나섰다. 사진은 지난해 9월 26일 대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열린 수조실험에 공개된 'K-부유체' 36분의1 축소 모델[사진=포스코]

[이코노믹데일리] 포스코와 SK에코플랜트가 부유식 해상풍력 시장에서 정지 작업에 착수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높은 성장세를 기반으로 한국 고유 부유체 개발에 나서면서 본격적인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포스코와 SK에코플랜트는 부유식 해상풍력 핵심 구조물인 부유체를 공동 개발해 전문 인증기관인 DNV사로부터 기본 설계 인증(AIP)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양사가 개발한 해상풍력 부유체 모델은 'K-부유체(K-Floater)'로 국내 산학 독자 기술로 설계한 최초의 한국형 부유체다. 

부유체는 부유식 해상풍력의 핵심 구조물이다. 부유식 해상풍력은 바다 지면에 고정하는 고정식 해상풍력과 달리 풍력발전기를 바다 위에 부표처럼 띄워 전기를 생산한다. 부유식은 고정식에 비해 먼 바다에 설치할 수 있어 전기 생산 효율이 높고 입지 제약을 덜 받는다는 특징이 있다. 

이번에 개발된 K-부유체는 10메가와트(MW)급 반잠수 부유식 모델이다. 초속 약 40m 태풍을 버틸 수 있고 10m 높이 파도 같은 극한의 바다 환경에서도 구조적·기능적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또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덕분에 많게는 수억원에 달하는 라이선스 비용을 해외에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해외 의존도를 줄이고 동시에 라이선스 기술 역수출을 통한 수입도 기대를 모은다. 

이번 개발은 지난 2021년부터 양사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공동 연구한 결과다. 지난해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에서 부유체 모형 수조 테스트를 성황리에 마치고 한국선급(KR)으로부터 개념 설계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 

포스코는 2014년부터 부유체 연구를 진행해왔다. 포스코는 부유체 기본 설계와 성능 향상 강재를 적용한 경제성 향상 기술 개발을 맡았다. SK에코플랜트는 해저터널, 시추선 등 해상 엔지니어링 경험을 기반으로 상세 설계를 포함한 실증 기술 개발을 진행했다. 

포스코는 완성한 기술 최초 모델을 동남해안 해상풍력 프로젝트에 우선 적용해 2027년 1분기(1~3월) 상용 운전을 개시할 방침이다. SK에코플랜트도 미래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 시장을 선점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SK에코플랜트 자회사 SK오션플랜트와의 협력도 눈길을 끈다. SK오션플랜트에 따르면 경남 고성군에 조성 중인 신규 해상풍력 구조물 생산 공장에서 K-부유체를 양산해 공급할 예정이다. 보급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부유체 시장만 최대 약 17조원 수준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김성연 포스코 철강솔루션연구소장은 "해상풍력 기술 독립을 위한 한국형 부유식 해상풍력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동남해안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의 성공을 위해 포스코의 우수한 그린어블(Greenable) 강재 공급과 부유식 해상풍력 관련 솔루션 제공으로 고객사인 SK에코플랜트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증권
롯데캐슬
한화손해보험
대한통운
하이닉스
메리츠증권
신한금융지주
lx
미래에셋
신한금융
대원제약
신한은행
기업은행
kb금융그룹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KB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DB
주안파크자이
경남은행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NH투자증권
넷마블
보령
국민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