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SPC, 전 사업장에 '통합 안전점검 앱' 도입…"안전경영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아령 기자
2023-01-11 09:44:19

섹타나인 빅데이터 기술 활용 안전 개선·예방 등 스마트 안전관리 역량 확보

[사진=SPC]


[이코노믹데일리] SPC가 전 사업장에 IT 기술을 도입하고 안전경영 강화에 나선다.
 
SPC는 ‘통합 안전점검 시스템 앱(App)’을 개발해 도입한다고 11일 밝혔다. SPC가 안전경영선포식을 통해 발표한 안전경영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IT 기술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안전 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추진됐다.
 
각 사업장의 안전관리자들은 안전관리 앱이 설치된 태블릿PC를 활용해 담당하고 있는 생산 시설에 대한 안전점검과 직원들의 안전 교육에 대해 보다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생산 현장 각 라인과 설비에 부착돼 있는 QR코드를 앱으로 인식하면 체크해야 할 안전 점검리스트가 자동으로 나타나 관리자가 이상 유무를 확인해 간편하게 입력할 수 있다. 점검 결과와 이력 등에 대한 통계도 손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
 
관리자가 각 항목에 대해 입력하지 않거나 이상 발생 시 조치 사항을 입력하지 않으면, 시스템 상 점검 완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점검에 대한 누락 방지는 물론, 안전 문제 발생시 즉각적인 조치가 이뤄지도록 했다.
 
또 SPC는 노사합동 안전점검 활동을 통해 노사가 함께 발굴한 유해·위험 요소들을 안전관리 앱 체크리스트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는 등 ‘자기규율 예방체계’ 운영에도 앱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현재 전체 90여 곳의 생산시설과 물류센터 중 SPC삼립, 파리크라상, SPL, 던킨, SPC GFS 등 50여 개 사업장에 시스템 도입을 완료했다. 나머지 사업장들도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시스템을 오픈해 전 사업장에 적용할 예정이다.
 
SPC 관계자는 “IT기술을 활용해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실무자들이 보다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며 “앞으로 시스템을 지속 발전시켜 업계를 선도하고, 글로벌 수준의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을 갖추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넷마블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메리츠증권
보령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하나증권
주안파크자이
하나금융그룹
KB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신한금융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국민은행
경남은행
부영그룹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대원제약
기업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