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셀트리온, 美라니 테라퓨틱스와 먹는 항체치료제 개발 계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정인 인턴기자
2023-01-09 14:14:25

치료제 개발 위한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독점 공급

셀트리온, 차별화된 제형으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최선 다할 것

셀트리온이 라니 테라퓨틱스와 먹는 항체치료제인 'RT-111' 연구 개발 계약을 맺었다. [사진=셀트리온]


[이코노믹데일리] 셀트리온은 미국 바이오업체 '라니 테라퓨틱스(Rani Therapeutics)'와 먹는 항체치료제 'RT-111' 연구개발 계약을 했다고 9일 밝혔다.
 
RT-111은 라니 테라퓨틱스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인 '스텔라라'의 성분인 우스테키누밥을 경구용으로 개발한 것이다.
 
셀트리온은 라니 테라퓨틱스에 RT-111 비임상과 임상 1상에 필요한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CT-P43(성분명 : 우스테키누맙)을 독점 공급하며 향후 글로벌 개발 및 판매권에 대한 우선 협상권도 가진다. 최근 글로벌 임상 3상에서 CT-P43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하기도 했다.
 
미국 산호세에 기반을 둔 라니 테라퓨틱스는 독자적인 경구용 캡슐 플랫폼인 '라니필'을 통해 정맥 및 피하 주사제형의 단백질과 항체의약품을 경구형으로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을 가지고 있다.
 
라니필 기술로 만들어진 캡슐은 소장에서 캡슐이 분해된 후 캡슐 내에 있던 용해 가능한 마이크로 니들을 통해 약물이 소장으로 전달돼 혈관으로 이동하게 된다. 경구제이지만 캡슐 내 탑재된 마이크로 니들을 통해 주사제와 유사하게 약물을 전달할 수 있다.
 
셀트리온은 "경구형 우스테키누맙 신약 개발 협업을 시작으로 CT-P43뿐만 아니라 제품 파이프라인 전반에서 혁신적인 약물 전달 플랫폼을 적용하는 데 협업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라니필 캡슐과 같이 차별화된 제형으로 환자 편의와 의료현장의 미충족수요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탈랏 임란 라니 테라퓨틱스 CEO는 "바이오시밀러 및 바이오약품의 선두주자인 셀트리온과 RT-111 협력을 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의 연구결과가 기대되며 양사 간의 파트너십을 넓혀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CT-P43의 오리지널의약품인 인터루킨(IL)-12, 23 억제제 스텔라라는 정맥주사와 피하주사 두 가지 제형으로 돼 있다. 판산형 건성,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건선정 관절염 등의 적응증에 사용된다. 스텔라라는 2021년 기준 91억 3,200만 달러(약 11조 8,7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블록버스터 바이오의약품 중 하나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여신금융협회
부영그룹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보령
경남은행
우리은행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기업은행
대한통운
lx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신한은행
넷마블
신한금융
미래에셋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KB증권
DB
국민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