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 데일리

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KT 주도 '한국형 AI 풀스택'으로 세계시장 도전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KT 주도 '한국형 AI 풀스택'으로 세계시장 도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2-12-22 14:51:40

한국형AI 모레-리벨리온-KT 사업협력위원회 워크숍 현장[사진=KT]


[이코노믹데일리] KT가 인공지능(AI) 인프라와 솔루션, 서비스로 이뤄진 ‘한국형 AI 풀스택(Full-Stack)’으로 글로벌  시장 본격 진출에 나선다.

KT는 KT클라우드, 리벨리온(AI반도체 설계 기업), 모레 등 AI 반도체 주요 기업과 서울 종로구 KT 이스트빌딩에서 'AI 반도체 사업협력위원회 워크숍'을 열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KT 전략기획실장 김채희 전무, KT클라우드 클라우드본부장 남충범 상무, 모레 조강원 대표와 윤도연 대표, 리벨리온 박성현 대표 등 각 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KT는 2023년을 한국형 AI 풀스택 구축의 원년으로 삼기 위한 심도 있는 계획을 논의했다. 

 

행사 종료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 세번째 조강원 모레 대표, 왼쪽 네번째 김채희 KT 전략실장, 오른쪽 두번째 박성현 리벨리온 대표[사진=KT]


AI 풀스택이란 AI비즈니스의 근간이 되는 AI 반도체 등 인프라부터 AI응용 서비스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제품과 서비스를 의미한다.

워크숍 참가 기업들은 내년을 AI 풀스텍 구축의 원년으로 삼고 세계 시장에 도전하기로 했다. AI 서비스 및 AI 반도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공동 영업으로 해외 판로를 개척해 한국형 AI반도체를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하고, 전세계 통신 사업자를 대상으로 KT의 AI 풀스택 구축 노하우를 이식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들 기업들은 내년 핵심 화두로 '글로벌 진출'을 뽑았다. AI 서비스,  AI 반도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공동 영업으로 해외 판로를 개척해 한국형 AI반도체를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하고, 전세계 통신 사업자를 대상으로 KT의 AI 풀스택 구축 노하우를 전해준다는 전략이다. 데이터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동남아 지역 통신사업자들이 AI 풀스택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어 우선 협력 대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AI 반도체 하드웨어 설계를 맡고 있는 리벨리온이 내년 3월 언어 모델을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서버용 AI 반도체를 선보일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언어 모델을 지원하는 AI반도체는 비전 모델을 지원하는 AI반도체보다 개발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성능 측면에서 기존 GPU 대비 3배 이상 에너지 효율과 저렴한 도입 비용을 갖추고 있다.

리벨리온의 AI 반도체는 모레의 인프라 최적화 솔루션과 결합해 KT 데이터센터에 탑재되는데 AI컨택센터 등 초거대 AI모델이 기반이 되는 KT의 다양한 AI 서비스에 적용될 예정이다.

작년 10월 구성된 ‘AI반도체 사업협력위원회(이하 위원회)’가 구심점 역할을 했다. 올해 12월까지 총 15회에 걸쳐 치열하게 전략을 수립하고 성장의 토대를 만드는 정기 모임을 가지면서 AI 인프라, AI 서비스, AI 모델, 차세대 AI 사업 분야의 당면 과제를 선정하고 실행했다.

이를 통해 세계 최초 종량제 GPU 서비스인 '하이퍼스케일 AI컴퓨팅(HAC)'을 출시하고 초거대 AI ‘믿음’의 상용화에 기여했다. HAC는 대규모 연산이 필요한 고객이 다중·동적 할당 기술을 통해 원하는 만큼 GPU 자원을 할당 받고 연산 후 즉시 반납이 가능한 서비스다. 

‘믿음’은 AI초거대 모델이 산업에 즉시 적용되도록 모델 경량화 기법을 통해 특정 산업 영역의 AI학습 시간을 줄이고, 자연어를 처리해 문장 생성을 하는 것 뿐 아니라 문장의 해석과 이해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기능이 중점 개발됐다. 하반기 정부 초거대 AI 사업에도 다수의 고객을 확보, 성과에 기여한 바 있다.

KT 전략기획실장 김채희 전무는 “하나의 목표를 항해 꾸준히 다져온 협력 관계를 되짚어 보고 향후 AI풀스택 글로벌 진출이란 공통 목표와 실행 방안을 강구한 뜻 깊은 자리였다”며 “글로벌 AI 시장에서도 AI 반도체 파트너들이 활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충청남도산림자원연구소 금강자연휴양림
하나금융그룹
농협금융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그룹
우리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금호건설
KB금융그룹
KB국민은행2
올리브영
이마트
하나카드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