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만 찾은 유럽 무역위...반도체 협력 강화 여부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2-12-20 15:17:34

18일~21일 나흘간 대만 방문중인 유럽의회 무역위

[이코노믹데일리] 유럽과 대만이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반도체 부문에서도 새로운 협력 방향을 도출할지 관심이 쏠린다.

대만 영문 매체인 포커스 타이완에 따르면 유럽의회 무역위원회는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대만 방문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유럽의회 측이 대만을 공식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13명으로 구성된 무역위 방문단은 차이잉원 대만 총통 등 고위급 관계자들과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 이외에도 반도체 부문, 노동 조합, 환경 및 여성 권리 단체 대표들과도 잇따라 만날 예정이다.

무역위원회의 이번 방문을 계기로 유럽연합(EU)-대만 양자 간 투자협정(BIA) 등 무역 및 투자 관련 성과를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동안 대만은 유럽과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왔다. 중국과 대척하고 있는 만큼 BIA 체결에 대해서도 거듭 관심을 표명해왔다.  

특히 반도체 공급망 관련 협력을 확대할지 주목된다. EU는 2030년까지 세계 시장 점유율을 기존 10%에서 20%까지 두 배로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반도체법안(ECA·European Chips Act)을 추진하고 있다. 발효 시점은 2023년이다. 반도체 관련 공급망의 탄력성을 강화해야 하는 다양한 동맹 관계가 필요한 상황에서 대만의 손을 빌릴 수 있다는 것이다.

대만은 미국 주도의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인 칩4 가입국이기도 하다. '칩'은 반도체를, '4'는 전체 동맹국 수를 뜻한다. 한국이 미국·일본·대만과 함께 가입해 있다. 칩4는 중국을 견제하고 안정적인 반도체 공급망을 형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대만이 EU와 반도체 관련 유의미한 협력 방향을 도출한다면 중국 견제가 더 뚜렷해져 반도체 패권 경쟁이 더 치열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만큼 21일 발표될 협상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유럽과 대만 간 협력 방향에 관심이 쏠린다. 사진은 대만 타이베이 총통부 [사진=연합뉴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주안파크자이
넷마블
KB희망부자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우리은행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경남은행
하이닉스
롯데캐슬
대한통운
신한금융지주
신한금융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미래에셋
KB증권
기업은행
부영그룹
KB금융그룹
DB손해보험
DB
lx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하나금융그룹
보령
미래에셋자산운용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