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선고 앞둔 '남양유업·한앤코' 매각 분쟁, 최종 승자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아령 기자
2022-09-19 17:35:46

22일 남양유업·한앤코 주식 양도 소송 1심 판결

주식매매계약을 '완전계약'으로 볼 지 여부 관건…양측 입장 엇갈려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사모펀드 운용사 한앤컴퍼니(한앤코)가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을 상대로 제기한 주식 양도 소송의 1심 결과가 오는 22일 나온다. 앞서 한앤코는 홍 회장과 가족들이 보유한 남양유업 지분을 매입하는 주식매매계약을 맺었으나 이후 홍 회장 측이 주식을 넘기지 않자 소송을 제기했다.
 
현재 남양유업은 불매운동 영향 등으로 적자 늪에 빠지는 등 오너리스크에 따른 문제들이 해소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1심 판결이 남양유업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주목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30부(부장판사 정찬우)는 한앤코가 홍 회장과 가족들을 상대로 제기한 주식양도 소송의 선고기일을 22일 오전 10시에 진행한다.
 
홍 회장 등과 한앤코는 지난해 5월 남양유업 지분 53.08%를 3107억원에 매각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맺었으나 홍 회장 측이 같은 해 9월 1일 계약 해지를 통보하면서 대립 중이다.
 
이에 한앤코는 홍 회장 등을 상대로 계약의 조속한 이행을 요구하는 소송을 냈으며, 홍 회장 일가가 주식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한시적으로 금지하는 법원의 가처분 결정을 받아내기도 했다.
 
이번 소송의 골자는 거래 당사자가 체결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완전계약으로 볼 지 여부다. 앞서 재판부는 지난 7월 5일 홍 회장과 한상원 한앤코 대표를 비롯해 양측을 소개해준 함춘승 피에이치컴퍼니 대표 등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불러 증인신문을 진행했다.
 
홍 회장은 매매계약서에 아내인 이운경 전무가 운영하는 외식사업부 매각 미포함, 자녀들의 직위 유지 등 오너일가 예우가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불완전 계약이라고 주장하며 해당 내용들이 담긴 ‘별도 합의서’도 공개했다. 다만 이 별도 합의서에는 한앤코 측의 날인이 없을뿐더러 한앤코 측은 합의서를 본적도 없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증인으로 나선 남양유업 경리팀장 김 모씨는 매각주관사 역할을 한 함춘승 피에이치컴퍼니 대표와 박 모 변호사에 별도합의서를 각각 한 부씩 교부했다고 주장하면서 남양 측 주장에 힘을 더했다.
 
이어 김 모씨는 “홍 회장이 박 모 변호사에게 별도합의서에 (한앤코 측) 도장을 받으라고 했는데 한앤코에 연락해보더니 ‘안 된다’고 했다”며 “(홍 회장이)그러면 계약을 못하겠다고 하니 거래종결 전까지 다시 조정이 가능하다고 해 (매매계약서에) 날인을 했다”며 조건부 서명을 했다고 강조했다.
 
홍 회장 측은 계약 과정에 한앤코와 홍 회장 측을 모두 김앤장 법률사무소 소속 변호사들이 맡아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한앤코 측은 인수합병(M&A)을 하는 과정에서 한 로펌이 쌍방으로 자문하는 사례는 업계에서 종종 있는 사례라고 주장하고 있다.

홍 회장은 한앤코가 계약 해지에 책임이 있는 만큼 양측이 맺은 계약 내용에 따라 310억원을 지급할 의무가 있다며 위약벌 청구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향후 진행되는 주식양도 소송 선고결과에 따라 홍 회장과 한앤코 간 위약벌 소송 승패도 갈릴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남양유업은 경영권 매각과 관련한 장기적인 법적 다툼을 진행하면서 회사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 지난 불가리스 사태로 논란을 빚은 이광범 전 대표가 사퇴하면서 해당 자리가 공석이었는데, 소송을 진행중이라 정상적으로 이사회를 열지 못했다. 이후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김승언 수석본부장을 경영지배인으로 선임하며 비상경영을 체제에 돌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보령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신한은행
넷마블
부영그룹
kb_지점안내
신한라이프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경남은행
하나증권
KB증권
국민은행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주안파크자이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