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재용 부회장, 부산엑스포 유치전에 대통령 특사로 파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2-09-01 15:55:37
[이코노믹데일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특사 자격으로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전에 나선다. 

재계 등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부산엑스포 대통령 특사로 파견될 예정이다. 

앞서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부회장의 대통령 특사 파견 계획을 밝혔다. 지난 5월 윤 대통령이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특사 파견을 검토하겠다고 언급한 사실도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이 확산하던 때도 글로벌 제약사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2000만명분을 확보하는 데 협상의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성과를 냈었다. 

이 부회장 부친인 고(故) 이건희 전 회장도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에 결정적 역할을 했던 만큼 부자가 국가적 대규모 행사 유치에 힘을 보탤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업계 관계자는 "파견 국가와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도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에 나설 가능성이 점쳐진다.

세계박람회는 월드컵‧올림픽과 함께 세계 3대 국제 행사로 불린다. 경제 효과만 61조원에 달한다. 부산은 2030 유치를 두고 사우디 리야드, 이탈리아 로마, 우크라이나 오데사 등과 경쟁하고 있다. 유치국은 내년 11월 170개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의 투표를 통해 최종 선정된다.
 

광복절 특별사면·복권 대상자에 포함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2일 서초구 서울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부당합병 혐의 관련 공판에 출석한 뒤 나와 복권 결정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증권
DB
기업은행
신한금융
하이닉스
KB금융그룹
lx
경남은행
신한라이프
부영그룹
우리은행
대원제약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스마일게이트
국민은행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KB증권
kb_지점안내
하나금융그룹
보령
주안파크자이
여신금융협회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
넷마블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