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삼성화재 약관대출 한도 축소…'고금리 시대' 건전성 힘준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아현 기자
2022-06-23 13:52:11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삼성화재가 보험 약관대출 한도 줄이기에 나섰다. 보험사의 지급여력비율(RBC)이 급락해 금융당국이 건전성 관리를 주문하자 대응에 나선 것이다.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이날 오후 10시부터 '무배당 삼성80평생보험' 등 상품의 약관대출 한도를 기존 해지 환급금의 60%에서 50%로 낮춘다. '무배달 유비무암보험', '무배당 삼성Super보험', '무배당 삼성 올라이프 Super보험' 등 상품이 해당한다. 

보험 약관대출은 보험가입자가 나중에 받게 될 해지환급금의 50~90% 범위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대출심사나 중도 상환 수수료, 연체이자 등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화재는 고객의 과도한 약관대출이 보험 해지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 아래 한도 조정에 나섰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해지환급금이 줄어들면 향후 약관대출 원리금이 해지환급금을 초과할 수 있고 이때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하면 보험 해지가 발생할 수 있어 약관대출 한도를 조정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최근 경기 변동성이 커지자 보험사에 과도한 대출 자제 및 자본 건전성 확충을 유도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최근 보험사 RBC 급락으로 보험사에 스스로 자본을 적립해 손실 능력을 확충하라고 주문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스마일게이트
기업은행
메리츠증권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신한은행
보령
경남은행
DB
하이닉스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KB증권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하나증권
넷마블
신한금융
우리은행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