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제약강국 실현으로 국민건강과 국가경제 선도" 다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훈 기자
2022-02-15 21:39:14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1차 이사회 열고 올해 사업계획·115억원대 예산안 등 의결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 여건 강화 등 5대 추진 전략과 20개 핵심 과제도 선정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이사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제약강국 실현으로 국민건강과 국가경제 선도’를 2022년 사업목표로 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5대 추진전략과 20개 핵심 과제를 확정했다.
 
협회는 15일 제1차 이사회(온라인)를 열어 총 115억4738만원 규모의 2022년도 예산안과 사업계획, 2021년 사업실적 및 결산안 등을 의결하고 서면 총회 안건으로 상정했다.
 
협회는 올해 사업계획을 통해 △블록버스터 신약 개발 여건 강화 △백신 및 제약주권 확립 △국내 개발‧생산 의약품 국제경쟁력 제고 △글로벌 진출 역량 강화 △산업 혁신 성장 지원 강화 등 5대 추진 전략과 이에 따른 20개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협회는 신약개발 성공률 제고를 위한 정부 연구개발 투자의 2∙3상 등 후기 임상 집중, 블록버스터 창출을 위한 5조원 규모의 메가펀드 조성 등 대표적 핵심과제 실천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와 함께 민‧관 협업을 통한 감염병 치료제‧백신의 개발 촉진 환경 조성, 필수 의약품·백신 자급률 제고 및 원료의약품 자국화 기반 강화를 위해 힘을 쏟기로 했다. 원료의약품의 경우 범정부‧전주기적 종합 지원책을 통해 자급률을 2020년 36.5%에서 2030년 50% 수준으로 높이기로 했다.
 
제조공정에 있어 설계기반 품질고도화(QbD)의 확산 지원 등 생산시스템을 강화하고, 글로벌 수준의 제조‧품질관리 역량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잠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유해물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규모별‧직무별 의약품제조소 협의체를 확대해 제네릭 의약품의 국제 경쟁력도 높이기로 했다. 아울러 산업 성장의 걸림돌로 작용하는 신약 약가보상체계 등을 개선해 합리적인 보험의약품 관리제도가 이뤄지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GOI) 및 연구개발 파트너십 지원을 강화하고, 전문가 활용을 통한 신흥시장 진출 전략도 수립키로 했다. 이를 위해 미국 보스턴의 케임브리지이노베이션센터(CIC) 진출을 지원하고, 스위스 바젤론치와의 지역 연계프로그램,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MIT) 산학연계프로그램(ILP) 등 참여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컨퍼런스와 네트워킹 행사로 구성한 ‘KPBMA 글로벌 포럼’을 정기 개최하는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정보제공 플랫폼도 구축키로 했다.
 
오는 3월 대선 이후 출범하는 차기 정부에 제약바이오산업에 대한 전주기적이고 통합적인 지원 등을 총괄하는 대통령 직속 컨트롤 타워(가칭 제약바이오혁신위원회) 설치를 강력히 요구하기로 했다.
 
원희목 회장은 “올해는 차기 정부 출범과 민·관 협치 기반위에 산업계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글로벌 제약강국으로 다가서는 동력을 축적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우리 산업계의 노력에 더해 정부의 전략적인 육성과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글로벌 선진산업으로의 도약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라이프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하이닉스
기업은행
하나증권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스마일게이트
보령
신한금융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경남은행
국민은행
여신금융협회
우리은행
부영그룹
KB증권
신한은행
메리츠증권
대원제약
미래에셋자산운용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