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GC녹십자·목암연구소, 서울대 AI연구원과 신약개발 공동연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훈 기자
2022-01-25 11:04:49

[사진=GC녹십자-목암생명과학연구소, 서울대 AI연구원과 신약개발 공동연구 협력]

 GC녹십자와 목암생명과학연구소는 서울대학교 AI연구원과 함께 AI 신약 연구 플랫폼 구축을 위한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협약을 통해 양측은 각종 AI 알고리즘을 이용한 ‘신약 후보물질 발굴 및 질병관련 유전체·단백질 연구 플랫폼을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물질 스크리닝부터 유효성 예측, 변이 탐색 등 질병 및 신약개발 전반에 걸친 공동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GC녹십자와 목암연구소는 서울대 AI연구원의 멤버십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이를 위해 서울대 다양한 학과 교수진 및 실험실로 이뤄진 AI 연구센터를 구성할 예정이다. 회사측은 목암연구소를 중심으로 진행중인 ‘메신저 리보핵산(mRNA)’을 활용한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에 AI 플랫폼을 접목해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했다.
 
이번 사례는 국내 최대 규모의 AI 연구 조직과 제약기업의 최초 협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회사 설명이다. 신약개발에는 비용과 기간이 막대하게 소요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도 AI를 활용한 움직임이 활발한 추세다.
 
서울대 장병탁 AI연구원장은 “GC녹십자를 통해 서울대의 신약개발 연구가 현실 세계에 다양하게 실현할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 최고 제약기업과 AI 연구가 만나 세계 최고 수준의 AI 기반 신약개발연구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목암연구소 정재욱 소장은 “이번 협력으로 목암연구소에서 2021년부터 준비해 온 AI 플랫폼 구축이 실질적으로 질병 관련 유전체 연구, mRNA 플랫폼 연구, 희귀질환 연구 등 신약개발에 다양한 적용을 통해 더욱 본격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메리츠증권
하이닉스
경남은행
KB증권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자산운용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대원제약
신한은행
KB희망부자
하나증권
스마일게이트
기업은행
KB희망부자
보령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부영그룹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신한라이프
신한금융지주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