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동국제강 초격차]② "'필(必)환경' 지속 성장" 친환경 중심 ESG 경영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1-12-06 18:02:28

친환경 투자 예산 115억원..."2030년 LNG 50% 감축"

전기료 사용 등에 GR 인증 획득..."전 공장 확대키로"

동국제강은 지난 6월 최고경영자(CEO) 직속 동반협력실을 신설하고 안전 환경 전담부서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담 부서 등을 배치했다. 현장 위험을 예방하는 안전조직 개편과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바탕으로 ESG 경영을 본격화하기 위해서다. 친환경 분야 투자 비용만 115억원으로 늘렸다.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컬러강판 사업의 ‘필(必)환경 지속성장’을 강조했다. 친환경 제조 공정을 구현해 고급 컬러강판으로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것이다. 장 부회장은 "컬러강판 제조 공정에서 코팅용 접착제나 화석 연료 가열 과정을 최소화하는 세계 최초 친환경 컬러강판 라인(ECCL)으로 전환해 2030년까지 LNG 사용량을 50%까지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동국제강이 철강 투자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설비기술실'을 신설, 최고운영책임자(COO) 직속으로 편제한 것도 이 계획과 무관하지 않다. 회사 관계자는 "친환경 컬러강판으로 전환하려면 신규 설비 투자가 필요하다"며 "기존 라인을 친환경으로 전환하고 신규 설비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기존 단일 연구팀을 확대한 설비기술실의 역할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국제강은 친환경 전기로 공법으로 3개 공장(인천·포항·신평)에서 철근과 형강을 생산한다. 전기로는 전기로 열을 발생시켜 쇠를 녹이는 가열로다. 철광석을 석탄 등으로 가열해서 녹인 후 철강을 만드는 고로 방식에 비해 환경 오염 가능성이 낮다. 석탄을 사용하지 않아 탄소 배출량도 고로 대비 25% 수준이다. 

특히 2010년 도입한 국내 최초 친환경 제강 설비 ‘에코 아크 전기로’는 에너지 효율이 높고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전기로 대비 에너지 효율도 30% 높아졌다.

위 3개 공장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고품질‧친환경 재활용 제품에 부여하는 GR(Good Recycled) 인증을 취득했다. 실제로 동국제강은 지난해 순환 자원인 국내산 철 스크랩 376만t을 재활용해 350만t의 철근과 형강을 만들었다.

동국제강 측은 향후 ESG경영 실천과 2050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이번에 GR 인증을 받은 공장에 이어 부산·당진 공장에도 환경성적표지인증을 적극 추진해 전 사업장 친환경 제품 생산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동국제강 부산공장 전경 [사진=동국제강]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증권
KB금융그룹
경남은행
메리츠증권
대원제약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국민은행
KB희망부자
하나증권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DB
신한금융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신한금융지주
하이닉스
우리은행
보령
넷마블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기업은행
대한통운
NH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