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공정위, 이마트·이베이코리아 결합 승인 "경쟁제한 우려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호영 기자
2021-10-29 17:49:59

[사진=SSG닷컴 사이트 캡처]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는 이마트 이베이코리아 지분 취득건을 심사한 결과 온라인 쇼핑시장 등 관련 시장 경쟁을 실질적으로 제한할 우려가 없다고 판단해 승인했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이마트는 지난 6월 30일 이베이코리아 지분 약 80.01%를 3조4404억원에 취득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하고 7월 21일 기업 결합을 신고했다.

이에 공정위는 이마트 사업영역과 결합 목적 등을 고려해 관련 시장을 ▲온라인 쇼핑 시장 ▲오픈 마켓 시장 ▲온라인 장보기 시장 ▲간편 결제 시장 및 오프라인 쇼핑 시장 등 5개 시장으로 획정하고 '수평(온라인쇼핑 시장)·수직(오픈마켓과 온라인 장보기 시장)·혼합결합(온오프라인 시장 및 간편결제 시장)' 등 결합 유형을 다각도로 심사한 결과 경쟁 제한 우려가 적다고 봤다.

공정위는 온라인 쇼핑 시장 '수평결합'에서는 SSG닷컴의 점유율이 3% 수준이어서 점유율 증가 정도가 크지 않다고 판단했다.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은 161조원 규모로 아마존(47%)이나 알리바바(56%) 등 해외와 달리 네이버 쇼핑(17%), 쿠팡(13%) 등 절대 강자가 없다. 소비자들도 가격 비교와 멀티 호밍 보편화로 구매 전환이 쉽고 쇼핑몰간 입점사 확보 경쟁이 활발해 판매자 수수료 인상 가능성 등이 크다고 보기 어렵다. 이외 대형 쇼핑몰 간 경쟁, 전문몰 진입, 해외직구 시장 성장 등도 경쟁 압력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수직결합'에서는 온라인 장보기 시장 주요 사업자인 쿠팡프레시·마켓컬리 등은 오픈마켓에 입점하지 않고도 성공적으로 사업을 영위 중인 데다 네이버쇼핑과 11번가 등 장보기 카테고리를 개설한 대체 오픈마켓도 다수 있어 경쟁사 판매선이 봉쇄될 가능성이 낮다고 봤다.

'혼합결합'에서도 공정위는 온오프라인 정보 자산의 통합, 활용에 따른 경쟁우위 가능성은 소비자 및 입점 판매자 만족도 제고 등 친경쟁적 효과를 고려할 필요가 있으므로 경쟁 제한 우려가 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고 했다.

간편 결제도 합계 점유율 15%(스마일페이 11%, SSG페이 4%)에 불과하고 주요 경쟁사들도 네이버페이·쿠페이·카카오페이·엘페이 등으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어 경쟁자 배제 등 효과가 나타나기 어렵다고 했다.

공정위는 "오히려 이번 결합을 통해 온오프라인 쇼핑 전반에 새롭게 요구되는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옴니채널 등 경쟁이 가속화할 가능성이 크다"며 "앞으로도 역동적인 시장 재편과 새로운 경쟁을 위한 M&A에 대해서는 경쟁제한 우려가 없는 한 신속히 심사·처리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부영그룹
NH투자증권
신한금융
KB금융그룹
넷마블
kb금융그룹
경남은행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은행
우리은행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신한라이프
하나증권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보령
하나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대원제약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하이닉스
KB증권
kb_지점안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