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롯데마트 강변점, '스마트 결제' 서비스 시범 운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호영 기자
2021-07-22 17:33:30

[사진=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대표 강성현)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비대면 쇼핑할 수 있는 '스마트 결제'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2일 밝혔다.

'스마트 결제'는 롯데마트 오프라인 전용 앱 '롯데마트 고(GO)'를 활용해 소비자가 직접 자신의 모바일로 상품 바코드를 스캔하고 결제까지 진행하는 형태다.

롯데마트는 기존 코로나로 비대면 쇼핑 수요가 온라인 쇼핑으로 이동한 점을 감안, 오프라인 매장에서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한 쇼핑 방법을 제시하면서 고객을 유입하겠다는 전략이다.

일반적으로 오프라인을 방문해 쇼핑하는 과정은 붐비는 계산대 줄 서서 기다리기, 대면 문의와 결제 등 절차가 있다. 이에 반해 '스마트 결제'는 매장 내에서 '롯데마트 GO' 앱 '스마트 결제' 서비스 실행, 구입할 상품 바코드 스캔, 모바일 결제 후 전용 출구에서 결제 완료 QR 코드만 인식하고 퇴장하는 절차다.

모바일과 장바구니만 사용, 쇼핑과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대면을 최소화한 쇼핑 방식이다. 단지 주류와 부탄 가스 등 일부 직원 확인이 필요한 상품 경우엔 대면 응대가 필요할 수 있다.

롯데마트는 강변점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스마트 결제' 서비스 고객 반응을 살펴본 다음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스마트 결제'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2017년 4월 무인 계산대를 처음 도입했다. 7월 현재 전체 113개 점포 중 58개 점포에서 592대 무인 계산대를 운영하고 있다. 전체 계산대 대비 무인 계산대 비중은 15% 가량이다. 연내 약 70여대를 추가 도입해 비대면 쇼핑 환경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상진 롯데마트 마케팅 부문장은 "'스마트 결제'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접촉을 최소화해 쇼핑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며 "비대면 쇼핑 수요가 많은 시기인 만큼 이를 선호하는 고객이 많이 방문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넷마블
부영그룹
여신금융협회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주안파크자이
국민은행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보령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경남은행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kb_지점안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