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권, 가상자산 거래소에 '빗장'…업계 "만나주지도 않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6-20 15:28:28

4대 거래소 상대로만 실명계좌 심사 착수

심사 대상은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

자료사진. [사진=픽사베이 제공]

'코인'으로 통용되는 가상자산 투자를 둘러싼 우려가 쏟아지는 가운데, 은행권이 4대 거래소(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 대상의 첫 실명계좌 심사에 돌입한다. 은행들은 규모가 큰 이들 거래소 외의 다른 거래소에 대해서는 사실상 협의 대상으로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로,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에 맞물린 거래소 대거 폐쇄가 임박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최근 업비트에 대한 서면 중심 심사에 들어갔고, 신한은행은 이달 초 코빗을 상대로 평가에 착수했다. NH농협은행은 빗썸과 코인원을 대상으로 심사 중이다.

은행들은 협약을 맺은 각 거래소의 ISMS(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 여부, 금융관련법률 위반 여부, 고객별 거래내역 구분·관리 여부 등 법적 요건이나 부도·회생·영업정지 이력, 거래소 대표자·임직원의 횡령·사기 연루 이력, 외부 해킹 발생 이력 등 사업연속성 관련 기타요건을 살펴보고 있다.

특금법에 따라 가상자산 사업자들은 올해 9월 24일까지 실명계좌 등 전제 조건을 갖춰 신고를 마쳐야 한다. 실행되지 않을 경우 폐업 절차를 거쳐야 되기 때문에 거래소의 생존과 직결되는 은행들의 검증을 필수적으로 통과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업계에서는 4대 거래소도 안심할 수 없다는 시각이 대체적이다. 실명계좌 검증 과정과 특금법 신고 과정에서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위험도를 평가할 때 특히 감점 요인들이 많다는 해석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나마 4대 거래소는 제휴 은행들이라도 있지만 대다수 거래소들은 이조차 녹록하지 않은 실정이다. 정작 실명계좌 발급을 평가해 줄 은행들과의 접촉이 어렵기 때문이다. 금융당국과 최근 간담회를 가진 거래소 관계자들은 "실명계좌 발급을 신청하려고 해도 은행들이 잘 만나주지도 않는다"고 토로하고 있다.

가상자산 거래소 한 관계자는 "은행들이 정치권 중심의 투기 우려에 상당히 부담을 느끼는 것 같고, 향후 리스크를 예상해 중소규모 거래소와의 만남을 피하는 모습"이라며 "은행 검증을 못 받으면 올 하반기부터 코인 거래소들의 줄줄이 폐업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
신한라이프
주안파크자이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KB증권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보령
KB희망부자
기업은행
경남은행
lx
DB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신한금융지주
신한금융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KB희망부자
넷마블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한통운
부영그룹
하이닉스
하나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