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家 3세경영] ②'형제경영' 하이트진로, 3세 경영승계 '초읽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21-03-22 08:02:59

장남 박태영 사장 승진…'테라' 앞세워 맥주부문 흑자전환 성공

차남 박재홍도 부사장 승진…베트남·캄보디아 등 동남아 진출 성과

김인규 대표와 박태영 사장 간 공동경영체제…법적공방 이후 승계 가속화 전망

하이트진로 장남 박태영 사장[사진=하이트진로 제공]

'테진아(테라+진로)'로 축포를 쏘아올린 주류기업 하이트진로의 박태영·박재홍 '형제경영'이 주목받고 있다.

하이트진로 창업주 고(故) 박경복 명예회장의 일가 3세인 박태영·박재홍 형제는 지난해 말 이뤄진 정기 임원인사에서 나란히 승진하면서 본격적인 경영승계를 예고했다.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의 장남인 박태영 사장은 지난해 12월 임원인사로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했다. 하이트진로가 '테라'의 흥행에 힘입어 맥주부문이 지난해 10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는 등 시기적으로도 박 사장의 승진에 우호적인 환경이 갖춰졌다. 하이트진로 맥주부문은 지난해 매출액 8120억원으로 전년(7266억원) 대비 11.7% 늘었고, 영업이익은 405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이같은 실적개선으로 하이트진로의 신용등급(A) 전망도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상향조정된 바 있다.

지난 2012년 하이트맥주 경영관리실장(상무)으로 입사한 박 사장은 그해 말 경영전략본부장(전무)으로 승진한 뒤 2015년 말부터 부사장을 맡았다. 하이트진로 측은 "박태영 사장은 경영전략본부장과 영업, 마케팅을 맡아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왔다"고 전했다.

 

[사진=하이트진로 제공]

박 사장의 동생인 박재홍 부사장도 같은시기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박 부사장은 그간 해외사업 총괄을 맡아 해외시장 개척을 추진해왔다. 특히 하이트진로는 베트남·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했다. 이들 국가에서는 한류 열풍을 타고 한국 소주 인기가 높은 데다가 20~30대 인구가 많아 주류 소비시장이 확대되고 있어서다. 하이트진로는 '소주 세계화'를 선언한 2016년 이후 지난해까지 연평균 베트남에서 26%, 캄보디아에서 43%에 달하는 소주 수출 성장세를 나타냈다.

재계 관계자는 "하이트진로는 전문경영인인 김인규 대표와 오너일가인 박태영 사장이 공동 경영 체제를 이루고 있다"면서 "박 사장의 법적 이슈가 해결되는대로 공식적인 승계에 돌입하지 않겠나"라고 내다봤다.

현재 하이트진로 법인과 박태영 사장, 김인규 대표는 공정거래위원회와 법정공방을 진행 중이다. 앞서 공정위는 하이트진로가 2008년부터 2017년까지 맥주캔 제조·유통 과정에서 박 사장이 최대주주인 서영이앤티를 거래 과정에 끼워 넣는 '통행세' 방식으로 수 십억원 상당의 일감을 부당하게 몰아준 혐의가 있다며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이 소송은 2심에서 하이트진로가 패소해 지난해 2월 대법원에 상고됐지만 아직 판결이 나오지 않았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넷마블
KB증권
국민은행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
부영그룹
보령
대한통운
경남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lx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DB
우리은행
kb금융그룹
대원제약
하이닉스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기업은행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