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공식출범…이진수·김성수 각자대표 체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21-03-04 14:37:09

카카오페이지·카카오M 합병절차 완료…원천스토리 IP부터 콘텐츠 기획·제작까지 아울러

M컴퍼니·페이지컴퍼니 CIC 체제로 구성…시너지 극대화 위한 '시너지센터'도 설립

[왼쪽부터 김성수 대표와 이진수 대표.(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페이지·카카오M의 합병법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공식 출범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웹툰·웹소설 등 원천스토리 IP부터 음악·영상·디지털·공연 등 콘텐츠 기획 제작, 글로벌 플랫폼 네트워크까지 아우르는 사업 포트폴리오와 밸류체인을 확보했다.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엔터 산업에서 독보적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차별적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겠다는 목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이 양사의 합병 절차를 완료하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로 공식 출범했다고 4일 밝혔다. 카카오페이지를 이끌던 이진수 대표, 카카오M을 이끌던 김성수 대표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각자 대표 체제를 이룬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CIC(Company In Company)체제를 도입, M 컴퍼니와 페이지 컴퍼니로 구성된다. 김성수 대표가 음악·영상·디지털 등 콘텐츠 사업을 중심으로 한 'M 컴퍼니'를, 이진수 대표는 웹툰·웹소설 등 스토리IP와 플랫폼 사업을 중심으로 한 '페이지 컴퍼니'를 맡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사업은 두 대표가 함께 맡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CIC 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대표 직속으로 '시너지센터'를 신설하고, 카카오M 경영지원부문을 총괄해온 권기수 부문장이 센터장을 맡는다. 시너지센터는 재무·인사·전략 등을 TF(Task Force) 형태로 운영하며 각 사업간 시너지 제고를 위한 전략 수립, 조직 구성원들의 안정적 융화 등을 담당한다. 권기수 센터장은 지난 2014년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의 합병 당시 CFO를 맡아 양사의 합병 작업을 주도한 바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공식 출범과 함께 'Entertain, Different'를 비전 슬로건으로 제시했다. 콘텐츠와 플랫폼 비즈니스의 혁신을 이끌어 온 카카오페이지·카카오M 양사의 '혁신DNA'를 바탕으로,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는 과감한 도전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의 혁신과 진화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기존과는 다른 참신하고 실험적인 시도로 새로운 IP와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고, 사업구조를 정교화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을 이끌며 전에 없던 새롭고 즐거운 콘텐츠 경험을 확산하겠다는 계획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IP 비즈니스 노하우와 역량을 기반으로 엔터테인먼트 전 분야에 걸쳐 콘텐츠 IP의 확장과 사업 다각화를 추진한다.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강력한 슈퍼 IP의 기획·제작에 역량을 집중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콘텐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시너지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톱크리에이터 중심의 음악, 영상 등 콘텐츠 기획·제작 역량과 콘텐츠 유통에 최적화된 국내외 플랫폼 네트워크가 유기적으로 결합해 기존의 플랫폼과 콘텐츠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전망이다. 양사의 시너지를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 추진 속도 역시 가속화될 예정이다.

이진수 대표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전 콘텐츠 장르를 아우르는 사업 포트폴리오와 밸류체인을 구축했다.‘혁신’을 통해 성장과 진화를 해온 양사의 공통 DNA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글로벌 경쟁력을 통해 전세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영향력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성수 대표는 "콘텐츠 비즈니스의 혁신과 진화를 더욱 가속화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콘텐츠와 IP에 대한 투자를 더욱 활성화하고, 역량 있는 인재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의 성장에 기여하며 선한 영향력을 확산하겠다"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
KB금융그룹
국민은행
여신금융협회
신한은행
메리츠증권
부영그룹
우리은행
보령
대원제약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경남은행
하나금융그룹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기업은행
KB증권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넷마블
하나증권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