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SK이노 '부정적' 부여한 무디스…S-OIL엔 '안정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20-08-04 16:23:35

회사채 발행 앞둔 에쓰오일, 국제신용등급 '안정적' 유지

[사진=에쓰오일]

 내달 회사채 발행을 준비 중인 에쓰오일(S-OIL)이 국제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을 유지해 자금조달 불확실성을 줄였다.

글로벌 신용평가사 무디스(Moody’s)는 4일 S-OIL의 기업 신용등급(Baa2)과 등급전망(Stable)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앞서 무디스는 지난 4월 SK이노베이션(Baa2)의 등급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낮췄지만 S-OIL에 대해서는 기존의 평가를 유지했다.

무디스 측은 "향후 1~2년간 S-OIL의 설비투자와 배당금은 낮은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 부진한 영업실적에도 불구하고, 실적이 회복되면 2021~2022년 S-OIL의 신용지표가 현재의 독자신용도를 지지하는 수준으로 개선될 것이라는 예상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그간 국내외 신용평가사로부터 줄줄이 '부정적' 등급전망을 부여받던 S-OIL은 이번 무디스 평가에서 선방했다는 평이다. 앞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지난 3월 S-OIL의 장기 신용등급(BBB)을 유지하고 등급전망을 '부정적'으로 조정했었다. 한국기업평가·한국신용평가·나이스신용평가 등 국내 신용평가사들도 S-OIL(AA+)에 대한 등급전망을 올 상반기 일제히 '부정적'으로 변경했다.

S-OIL 관계자는 "1단계 석유화학 프로젝트인 RUC·ODC를 통한 설비 고도화와 석유화학으로의 사업 다각화, 재무 안정성을 고려한 배당, 비용 및 투자비 지출 최소화 등 신중한 재무정책을 유지해 코로나 팬데믹 여파에 따른 업황 부진에도 불구하고 재무구조 안정에 주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S-OIL은 이달 말 2000억원 규모로 회사채 발행에 나설 예정이다. 하반기 만기가 도래하는 3300억원 규모의 차입금을 상환하기 위해서다. 투자수요에 따라 조달금액도 최대 4000억원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신한금융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
KB증권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DB
보령
경남은행
하나증권
lx
하나금융그룹
롯데캐슬
국민은행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부영그룹
우리은행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대한통운
기업은행
넷마블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대원제약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