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투자자 보호' 은행보다 증권사가 적극적…영업점 판매 1위는 '메리츠증권'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금융

'투자자 보호' 은행보다 증권사가 적극적…영업점 판매 1위는 '메리츠증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현 기자
2020-01-20 12:07:49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 '펀드판매회사 평가결과' A+등급 전부 증권사

최하위 5개사 모두 은행…우리은행 '꼴찌'

2019년 펀드판매회사 평가 종합순위[사진=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 제공]

 DLF·라임 사태 등으로 투자자보호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펀드판매에 있어 은행보다 증권사가 투자자 보호에 적극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메리츠종금증권은 평가 비중이 가장 큰 영업점 모니터링 부분에서 1위를 기록해 안전한 펀드판매를 입증했다.

지난 16일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이 발표한 펀드판매회사 평가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총 28개 사 중 A+(최우수) 등급을 받은 곳은 한화투자증권(1위), 한국투자증권(2위), 메리츠종금증권(3위), 삼성증권(4위), NH투자증권(5위) 순이다.

반면 최하위 C(보통) 등급 5개사에는 은행들이 이름을 올려 증권사보다 투자자보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라임자산운용의 사모펀드 부실 의혹에 연루된 우리은행은 28위로 꼴찌를 기록했다. 이어 IBK기업은행(27위), SC제일은행(26위), KEB하나은행(25위), DGB대구은행(24위) 등이다.
 

펀드판매회사 평가 기준[사진=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 제공]

펀드판매회사 평가는 한국금융투자자보호 재단이 매년 실시하고 발표하는 것으로, 올해는 은행·증권사·보험사 등 총 28개사를 대상으로 펀드 상담(영업점 모니터링)(67.5%), 판매펀드 특성(30%), 사후관리서비스(2.5%) 등을 종합 평가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영업점 모니터링은 각 펀드판매회사 영업점에 투자자로 가장한 감찰사를 파견해 펀드 상담 실태를 점검하는 미스터리 쇼핑(암행 감찰)으로 진행된다.

평가 내용으로는 펀드판매 시 일반투자자 대상 투자자보호 법규를 준수하는지, 펀드 추천 근거와 자료 활용, 판매직원의 펀드 전문지식, 투자자가 이해하기 쉬운 설명 등이 포함된다. 평가 비중이 큰 만큼 투자자보호를 위해 강조되는 부분이다.

지난해 영업점 모니터링 부분에서는 메리츠종금증권이 1위를 기록해 가장 안전하게 펀드 판매를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리츠종금증권은 전체 평가순위로는 3위를 차지했으며, 타 대형 증권사들과 나란히 A+ 등급을 받았다.
 

펀드판매회사 영업점 모니터링 결과 규정 위반사례를 전년과 비교한 표[사진=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 제공]

다만, 영업점 모니터링 부분의 전체 평균은 58.1점으로 2018년 67.9점보다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의 투자성향을 고려하지 않고 펀드를 추천하는 사례도 7.1%에서 15.6%로 두 배 이상 늘어났으며, 펀드 설명 시 투자설명서를 제공하지 않은 사례도 7.4%에서 21.1%로 증가했다.

또 판매 직원의 48.4%가 단순히 투자설명서만 읽어주는 수준으로 고객이 이해했는지 확인하지 않고, 용어설명을 잘 못 하는 등 부진한 평가결과를 보였다.
한편 이번 평가 대상 펀드는 이들이 판매한 모든 공모펀드로, 단기금융펀드(MMF), 파생결합사채펀드(ELF·DLF), 일부 부동산펀드 등 평가가 어려운 유형의 펀드와 역외펀드는 제외됐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스마일게이트
lx
여신금융협회
보령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주안파크자이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DB
부영그룹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KB증권
기업은행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
하나증권
경남은행
kb금융그룹
넷마블
우리은행
대원제약
대한통운
kb_지점안내
미래에셋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