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5대 은행 가계대출 '포화'… 잔액 604조원 초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19-12-01 17:03:12

금융당국, 증가율 5%대 규제… 현재 5.95% 수준

자료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5대 은행(신한·KB국민·우리·KEB하나·NH농협은행)의 가계대출이 포화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를 넘기기 한 달이 남은 시점에서 금융당국의 규제로 은행권은 가계대출을 더 이상 늘릴 수 없는 처지에 놓였다.

더욱이 내년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예대율 규제와 관계기관의 부동산 합동조사까지 겹치면서 연말 주택대출 시장을 옥죌 것으로 관측된다.

1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 10월 말 기준 5대 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총 604조2991억원으로, 지난해 말(570조3635억원) 대비 5.95% 증가했다. 금융당국은 앞서 올해 가계대출 증가 목표치를 5%대로 정한 바 있다.

당국은 은행들의 가계대출 증가율을 수시로 점검하면서 실제 진도율이 목표율을 넘어갈 경우 해당 은행에 감속을 주문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주요 은행들의 가계대출 잔액 증가율은 5%대를 훨씬 초과한 상태로 집계됐다. 이달 동안은 가계대출에 스스로 제동을 걸 수밖에 없어 보인다. 농협은행은 10월 기준 가계대출 잔액 증가율이 9.46%로 가장 높다.

신한은행 6.88%, 우리은행 6.53%, 하나은행 6.12% 순으로 국민은행만 2.09%로 여유가 있는 편이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예대율 규제도 변수다. 예대율을 산정할 때 가계대출은 가중치를 15% 상향하고 기업 대출은 15% 하향 조정하는 방식인데, 은행은 가계대출을 줄이고 기업 대출을 늘려야 한다.

이런 가운데 은행들은 가산·우대금리 조정을 통해 대출금리를 인상하는 방식으로 대출 증가세를 조정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부동산 투기 수요를 금융이 지원하는 건 맞지 않다"며 "정부 합동 조사를 통해 이상 거래를 색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여신금융협회
kb_지점안내
DB
대한통운
신한금융
신한은행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KB증권
미래에셋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보령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lx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기업은행
신한금융지주
DB손해보험
KB희망부자
넷마블
경남은행
부영그룹
롯데캐슬
kb금융그룹
우리은행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하나증권
NH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