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두산의 인적분할,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견다희 기자
2019-10-25 04:12:00

제한적 'BBB+ 부정적' 동일

[사진=견다희 기자]

신사업을 떼 낸 ㈜두산의 신용도 하방 압력이 지속될 전망이다. 비우호적인 영업환경이 지속되는 가운데 핵심 계열사인 두산중공업 실적과 재무부담이 악영향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인적분할한 기업의 성장에 따른 자금조달력 강화가 이를 상쇄할 수 있을 전망이다.

최근 두산은 연료전지 사업부문과 소재사업부문(OLED, 동박·전지박, 화장품, 제약소재 등)으로 인적분할, 두산솔루스㈜와 두산퓨얼셀㈜를 설립했다. 차세대 성장동력사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한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지난 5월 하향 조정된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 한국신용평가는 지난 22일 두산의 분할절차가 완료됨에 따라 수시평가를 실시했다. 그 결과 분할 이후 두산에 잔존하는 기존 회사채 신용등급은 'BBB+ 부정적'을 유지했다.

정익수 한신평 선임연구원는 "상법 제530조의9 제1항의 규정에 따라 기업 분할 전 채무에 대해 분할존속회사와 분할신설회사가 연대보증을 제공한다"며 "금번 분할에 따른 두산의 영업 및 재무적 변동이 신용도에 즉각적으로 영향을 미칠 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한신평은 또 신설회사에 이관된 두산 제294회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은 취소하고 이관된 동 사채(두산퓨얼셀 제1회 무보증사채, 두산, 두산솔루스 연대보증)에 대해서는 분할존속회사인 두산과 분할신설회사 중 하나인 두산솔루스가 연대보증을 제공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BBB+ 부정적'으로 신규 등급을 부여했다.

그러나 성장가능성이 높은 신사업 위주로 분할된 점, 자체 사업포트폴리오 약화 측면에서 두산의 사업환경과 실적 개선여력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반면 신규사업 진출 과정에서 확대된 운전자본과 투자부담을 신설법인에 전가하면서 두산 자체 현금흐름 부담이 완화될 수 있는 점은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비우호적 사업환경 조성에 기인한 수익구조 약화와 과중한 재무부담으로 두산중공업 신용등급 하방위험이 확대되고 있어 계열위험에 따른 두산의 신용도 하향압력도 가중되는 상황이다.

향후 각 계열사의 유동성 대응과 신용도 변화 여부, 두산의 계열 지원부담과 자체 재무구조 개선 여부 등이 주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정 연구원은 "이번 분할로 두산 자체 외형과 자산규모는 감소하나 이에 따른 영업 재무적 변동이 두산 신용도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칠 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NH투자증권
하나증권
우리은행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신한라이프
DB
보령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롯데캐슬
미래에셋자산운용
여신금융협회
부영그룹
신한금융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메리츠증권
대한통운
기업은행
하이닉스
KB희망부자
lx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넷마블
미래에셋
대원제약
KB금융그룹
경남은행
KB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