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감원, NH증권 정조준…내부통제·지배구조 고강도 검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광미 기자
2024-03-08 16:11:36

7일 지주·은행 수시검사 이어 8일 증권 정기검사

금감원, NH투증 CEO 선임절차 적합성 점검

서울 중구 소재 NH농협은행 본사 전경 사진NH농협금융
서울 중구 소재 NH농협은행 본사 전경 [사진=NH농협금융]
[이코노믹데일리] 금융당국이 NH농협금융지주와 NH농협은행·NH투자증권 등 계열사를 상대로 고강도 검사에 나섰다. 최근 농협은행에서 발생한 배임사고와 더불어 NH투자증권 차기 대표 선임 앞두고 내부 통제와 지배구조 문제를 점검하기 위해서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이 전날(7일) 농협금융지주·농협은행에 대한 수시 검사를, 다음날인 이날 NH투자증권에 대한 정기 검사를 실시했다.

앞서 지난 6일 농협은행에서 109억4700만원 규모의 금융 사고가 발생했다. 여신 업무를 맡던 은행 직원이 지난 2019년 3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부동산 담보 대출 과정에서 배임 행위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금감원은 금융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는 것과 관련해 검사를 농협금융지주까지 넓혀 내부 통제 이슈와 지배구조 등을 중점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특히 농협금융지주 지분 100%를 출자한 농협중앙회가 단일주주 역할을 적절하게 수행했는지 들여다볼 예정이다.

이번 검사에서 금감원은 금융지주와 은행이 중앙회에 출자하는 브랜드 사용료·출연기금이 과도하지 않았는지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NH투자증권에 대한 정기 검사도 예정일보다 하루 앞당겨진 이날부터 시작했다. 정기 검사에서는 퇴임하는 정영채 대표의 차기 대표 선임 과정에서 중앙회의 압박이 작용하는지 면밀히 살필 것으로 알려졌다.

NH투자증권은 오는 11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열어 최종 후보자명단(숏리스트) 중 최종 1명을 확정한 뒤, 12일 임시 이사회에서 최종 후보를 공개한다. 이후 26일 개최되는 주주총회에서 차기 사장을 공식 선임한다.

또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해외 부동산 관련 손실 대응과 기업공개(IPO) 과정에서 밸류에이션 평가가 적절히 이뤄지고 있는지도 살핀다.

한편 금감원은 3월 중순까지 국내 8개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NH농협·BNK·DGB·JB)에게 '은행 지배구조에 관한 모범관행 로드맵'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DB
대한통운
KB희망부자
하이닉스
넷마블
보령
신한라이프
신한금융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lx
주안파크자이
기업은행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대원제약
kb_지점안내
KB증권
스마일게이트
우리은행
NH투자증권
국민은행
부영그룹
하나증권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