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올해부터 미래차 부품 전환지원 본격화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아 편집위원
2024-01-16 06:00:00

올 7월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 시행 앞두고 부품업계 의견수렴

10일 평택 시작으로 대구, 울산, 광주에서 미래차법 설명회 개최

 인천 서구에 위치한 LG전자 인천캠퍼스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 생산라인에서 LG마그나 직원이 전장 부품의 품질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인천 서구에 위치한 LG전자 인천캠퍼스애서 전기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 생산라인에서 직원이 전장 부품의 품질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이코노믹데일리] 산업통상자원부가 오는 7월 발효되는 ‘미래자동차 부품산업의 전환촉진 및 생태계 육성에 관한 특별법’ 본격 시행을 앞두고 지난 10일부터 오는 18일까지 경기 평택(10일), 대구(12일), 울산(16일), 광주(18일) 등 전국 4곳에서 순차 설명회를 개최한다.

지난 10일 경기 평택대에서는 열린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 제1차 설명회에는 자동차 부품기업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나승식 한국자동차연구원장, 이은희 산자부 미래모빌리티팀장, 오윤석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장 등이 발언자로 참석했다.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의 주요 내용은 ⓵소프트웨어(SW) 중심 자동차(SDV)로 대표되는 미래차 특성을 반영해 SW를 미래차 기술과 부품 범위에 포함하고 ⓶미래차 기술개발·사업화·표준화 등 미래차 경쟁력의 핵심역량에 대한 전방위적 지원을 하며 ⓷미래차 산업의 국내 투자촉진 및 공급망 강화 특례 규정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를 압축하면 모빌리티의 미래 진화 방향은 ‘전기자동차+자율화·무인화’로 ‘전기전동화된 자율행동체’란 의미가 된다. 이제 내연자동차 시대는 가고 친환경미래차 시대가 도래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은희 산업부 미래모빌리티팀장은 이날 “지금 자동차 업계에서는 100년 자동차 산업의 근간을 뒤흔드는 파괴적인 변화가 진행 중”이라며 그 예로 △유럽연합(EU)과 미국을 중심으로 2030년까지 전 세계 전기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는 글로벌 탄소중립 △차(車)반도체·요소수 등 공급망 불안 △자국산 조립 및 배터리 우위 등 자국 중심주의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기술이 서비스 분야로 확장되고 반도체·배터리·소재 등이 타(他)산업과의 융복합 확대 등이 나타나 "자동차는 모빌리티 혁명의 출발점임에도 우리 부품 역량은 아직 미흡하다”고 진단했다.

이 같은 우리 자동차부품 산업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미래자동차부품산업특별법은 부품의 개념을 하드웨어(HW)에서 'HW+SW'로 확장하고 미래차 핵심기술로 초격차 기술을 확보, 내연차에서 친환경 미래차로 나아가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이날 행사에서는 올해 부품기업들의 미래차 기술 개발지원을 위해 총 3924억원을 투입하는 ‘2024년 미래차 연구개발(R&D) 지원 방향’ 및 ‘부품기업 사업전환 성공사례’가 소개됐다. 

산업부는 “미래자동차부품산업법 제정으로 미래차 산업으로의 신속하고 유연한 전환과 부품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강력한 지원체계가 마련된 만큼 초격차 기술경쟁력 확보, 선제적 사업재편 지원,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등을 중점 지원하고, 올해 안에 9조7000원 규모의 미래차 정책금융도 공급하겠다”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부영그룹
lx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
경남은행
하나증권
우리은행
기업은행
신한라이프
대원제약
DB
여신금융협회
KB증권
KB희망부자
신한은행
국민은행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넷마블
하이닉스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보령
대한통운
미래에셋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