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6월 시장금리 상승할듯…금융권 분위기 반등에 무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06-09 13:11:35

국고채3년물 지난달 0.81%에서 이달 소폭 오를듯

3차추경 경기대응 강화·경제활동 속속 재개 기대

미 연준 FOMC, 정책수단 조만간 발표…업권 주목

자료사진. 아래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픽사베이 제공]

이달 들어 금융시장의 개선요인이 위험요인보다 우세해 지난달 보다 시장금리와 주가지수 상승 등 경기가 호전될 거란 전망이 나온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관련 정부의 3차 추경 편성 등 경기대응이 강화되고 전반적인 경제활동이 속속 재개되면서 이같은 반등의 분위기가 형성되는 것으로 보여진다.

9일 업권에 따르면 한국은행이 지난달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인 0.5%로 전격 인하한 후 연내 동결이 예상되는 가운데 정부는 35조3000억원 규모의 3차 추경을 편성했다. 추경 재원 중 23조8000억원은 적자국채 발행으로 조달할 계획이며, 이로써 올해 국채 발행량은 168조원으로 증가하게 된다.

금융권은 적자국채 발행에도 한은의 국채 매입과 외국인 국채투자 등에 따라 국채금리 상승압력은 억제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 역시 지난달 28일 기준금리 인하 후 "대규모 국고채 발행으로 장기금리 변동성이 확대될 시 한은이 국고채 매입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국채 발행은 작년 대비 65% 증가, 순발행 기준으로는 2.4배에 해당한다. 아울러 이달 말 40조원 규모의 정부 보증 기간산업안정기금 채권 발행도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은 기준금리에 덧붙이는 가산금리(스프레드) 추이를 감안할 때 이달 시장금리로 대표되는 국고채 3년 금리는 지난달 말(0.81%) 대비 소폭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달 국고채 3년물에 대해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0.80~0.98%,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0.75~0.85% 범위로 관측했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2016년 6월 한은 기준금리가 당시 최저 수준인 1.25%로 인하된 것을 전례로 들어 설명했다. 이때 국고채 3년물 금리는 4개월여 동안 1.25~1.35%로 기준금리 대비 0.15%포인트 내외에서 형성된 바 있다.

다만 한은의 채권매입 계획 발표에 앞서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국내 장기금리 상승 정도가 주요국 대비 크지 않은 점을 감안 시 단기간 내 정례적 국채매입 등의 조치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조만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새롭게 발표할 정책수단에 관심이 집중된다. 미 연준은 미국의 지난달 고용지표 호조에도 상당 기간 제로금리를 유지할 것이라는 기조와 함께 장기금리 타케팅 도입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FOMC에서 관련 내용이 공개될 수 있어 대외발 금리상승 정도가 완화될 수 있을 지가 또 다른 관전포인트로 지목된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관계자는 "외국인의 단기채 매수가 둔화되고 있으나 MMF(초단기공사채형금융상품) 등 단기자금 확대 영향으로 투신의 경우 단기채 순매수를 크게 늘리고 있어 금리 하락압력이 이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은의 채권 매입 정책발표 기대가 오히려 장기채권 매수세 유입으로 이어지면서 장단기 금리차 확대 정도를 제한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스마일게이트
lx
부영그룹
경남은행
하나금융그룹
기업은행
KB증권
신한라이프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한통운
대원제약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신한금융
하나증권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국민은행
넷마블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보령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DB
미래에셋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우리은행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