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삼정KPMG, 코스피200 기업 중 34곳 내부신고제도 규정 '미흡'…"개선 필요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현 기자
2020-01-20 11:03:27

내부신고제도 관여 조항 둔 곳 9개사에 그쳐

"내부신고제도 감독 위해 역할과 권한 규정 필요"

코스피200 기업을 대상으로 내부회계관리규정 현황[사진=삼정KPMG 제공]

 코스피200 기업 중 내부회계 관리규정에 내부신고제도를 포함하지 않은 기업이 34곳으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삼정KPMG가 20일 발간한 '감사위원회 저널 13호'에 따르면 코스피 200 기업 중 199개사(2019년 1월 신설 우리금융지주 제외)의 내부회계 관리규정 현황을 조사한 결과 164개사가 내부회계 관리규정에 내부신고제도를 포함했다.

반면 내부회계 관리규정에 내부신고제도를 포함하지 않은 기업은 34개사로 집계됐다. 또 내부회계 관리규정을 미공시하거나 내부신고제도 부분을 생략한 기업은 3개사였다.

신 외부감사법에 따라 상장사를 비롯해 내부회계 관리제도 운영 의무가 있는 회사는 내부회계 관리규정에 내부신고제도 운영에 관한 사항을 포함해야 한다. 새 규정을 준수하지 않고 내부회계 관리가 미비할 경우 3000만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내부회계 관리규정에 내부신고제도를 포함하지 않은 34개사 중 8개사는 신 외부감사법에 대응해 내부회계 관리규정을 개정했으나 내부신고제도 부분이 미흡했다. 나머지 26개사는 내부회계 관리규정 개정도 이뤄지지 않았다. 조사 대상 코스피200 기업 중 내부회계 관리규정에 감사 또는 감사위원회가 내부신고제도에 관여할 수 있는 조항을 둔 곳은 9개사에 그쳤다.

김유경 삼정KPMG 감사위원회 지원센터 리더는 "감사 또는 감사위원회는 내부신고제도에 대한 감독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며 "이들이 내부신고제도 감독 역할을 원활히 하고 부정 조사 시 내부신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역할과 권한을 규정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이닉스
하나증권
kb_지점안내
대원제약
기업은행
보령
KB희망부자
KB증권
대한통운
우리은행
신한금융
KB희망부자
국민은행
신한금융지주
lx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경남은행
DB
넷마블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부영그룹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여신금융협회
신한라이프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