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윤종원 전 靑경제수석 기업은행장 임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01-03 08:45:07

10년 만에 내부인사 아닌 경제관료 출신

윤종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제26대 기업은행장에 임명됐다. 사진은 지난해 6월 이임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윤 전 수석. [자료사진]

제26대 IBK기업은행장에 윤종원(60) 전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이 임명됐다. 3일부터 공식 임기를 시작하는 윤종원 신임 행장의 취임식 일정은 미정이다.

금융위원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는 기업은행장에 윤종원 전 수석이 오름에 따라 10년 간 이어지던 내부 출신 행장 배출의 기록은 깨졌다.

윤종원 신임 행장은 인창고,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미국 UCLA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거시경제, 국내·국제금융, 재정, 산업, 구조개혁 등 경제정책 전반을 담당한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다.

1983년 행정고시 27회로 공직에 입문한 후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과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특명전권대사, 연금기금관리위원회 의장,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등을 지냈다.

IMF, OECD 등 국제기구에서 오랜 기간 근무하며 쌓은 다양한 네트워크도 강점으로 꼽힌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금융 정책의 큰 뿌리인 '포용적 성장', '사람 중심 경제', '혁신 금융'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점도 이번 임명의 주요 요소가 됐다는 분석이다. 이에 중소기업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국책은행의 수장으로 적임자라는 평이 나온다.

하지만 노조측은 갑작스런 관료 출신 행장 임명에 강한 유감을 표하고 있다. '낙하산 행장 반대' 입장을 견지한 노조는 그간 유력한 차기 행장 후보로 거론된 반장식 전 청와대 일자리수석을 겨냥해 임명 무산을 주장했다.

반장식 전 수석의 임명은 막았다 해도 결과적으로 관료 출신 윤종원 전 수석이 신임 행장을 꿰찬 것에 대해 노조는 출근저지 농성 등 임명 반대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 당선인은 "(정부는) 기업행장 자리를 아무나 맡아도 된다고 생가한다"며 "정책협약 파기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하나금융그룹
NH투자증권
대한통운
KB희망부자
lx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증권
부영그룹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신한라이프
주안파크자이
국민은행
스마일게이트
KB증권
우리은행
미래에셋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DB
보령
kb금융그룹
신한은행
하이닉스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대원제약
신한금융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