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2020년을 주도할 7가지 소비트렌드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12-29 16:23:38

내년 비즈니스 트렌드로 모바일 진료, 1인 미디어, 착한 소비 등이 꼽혔다. [사진=우리금융연구소]

내년 비즈니스 트렌드로 모바일 진료, 1인 미디어, 착한 소비 등이 꼽혔다.

29일 우리금융경영연구소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변화를 이끌어갈 7대 소비 흐름은 다음과 같다.

▲모바일로 만나는 주치의 ▲언제 어디서나 즐기는 미디어 ▲인공지능 공장으로 달성하는 제조혁신 ▲쉬코노미 2.0 ▲ 퀀텀시대의 도래 ▲착하고 스마트한 소비 ▲자동차 제조업에서 모빌리티로 진화 등으로 요약된다.

연구소는 밀레니얼 세대, 은퇴한 베이비붐 세대, 경제력이 더 커진 여성 등 새로운 소비집단 등장에 주목했다.

언제 어디서나 즐기는 미디어는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애플TV 플러스, 웨이브, 왓챠 등 국내외 인터넷TV 등장으로 이미 보편화한 현상이다.

모바일로 만나는 주치의는  환자가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통신망에 연결된 의료장비나 모바일을 통해 의사의 진료를 받거나 원하는 의료정보를 소비자가 직접 받는 서비스가 확산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성의 경제적 파워를 뜻하는 쉬코노미도 부상한다.

연구소는 한차원 고도화된 AI 기술, 개발이 마무리되고 있는 퀀텀(양자)컴퓨터, 다양한 디지털 기술간 융합을 들었다.

또한, 금융사는 트렌드 변화에 따른 새로운 고객 수요에 대응하고, 기업 비즈니스의 출현을 사업 기회로 인식해 대비하며, 디지털 혁신의 주체로서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보고서는 조언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넷마블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하나금융그룹
NH투자증권
스마일게이트
KB증권
신한금융
하나증권
DB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대원제약
kb_지점안내
대한통운
신한은행
국민은행
여신금융협회
보령
부영그룹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우리은행
메리츠증권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DB손해보험
KB금융그룹
롯데캐슬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lx
기업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