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A등급 복귀’ 한화건설, 원동력은 안정적인 일감확보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동현 기자
2019-11-29 18:13:06

나신평, 2015년 이후 4년만에 수시평가서 A-등급 부여

업계 "안정적 일감확보능력과 해외사업 손실금액 회수가 큰 영향"

향후 주택부분 실적에 따라 등급변동 가능성도

[사진=한화건설 제공]

한화건설이 4년 만에 신용평가사 2곳으로부터 A등급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안정적인 일감확보력과 재무건전성 개선이 결정적이었다는 평가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나이스신용평가는 최근 수시평가를 통해 한화건설의 신용등급을 직전 BBB+에서 A-(안정적)로 한단계 상향했다. 한화건설이 신평사 두 곳으로부터 A등급을 획득한 것은 지난 2015년 이후 4년 만이다.

한화건설은 지난 2014년부터 2015년까지 해외 플랜트부문의 원가율 재조정 및 민간건축 장기 미회수 채권 등으로 대규모 손실을 기록했다. 2017년 3분기에도 해외 플랜트부문에서 추가적으로 대규모 손실이 발생하며 재무구조가 엉망이 됐다.

특히 이라크에서 진행한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이 내전 때문에 2년 간 공사가 중지된 것이 재무구조에 큰 악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최근 내전종결로 공사비 지급이 원활해지고, 인력확충을 통한 공사진행 가속화도 이뤄지면서 상반기 이라크 공사를 통해 4406억원에 달하는 매출을 올렸다. 이 공사의 공정률은 지난 8월 이미 40%를 돌파한 것으로 사측은 설명했다.

또한 국내에서의 연이은 일감확보로 인한 매출 증대 역시 신용등급 상승에 큰 영향을 끼친 것이란 분석이다.

건축/주택부분은 2017년 4분기 이후 실적개선과 계열물량이 확대되면서 재무건전성이 개선됐다. 같은 기간 발생한 대규모 해외플랜트 손실을 국내실적을 통해 상쇄한 것이다.

일산킨텍스C2, 광교 컨벤션, 판교 아이스퀘어, 여수웅천 등 대규모 복합개발프로젝트를 연이어 수행하며 최근 3년간의 먹거리확보에 성공했다.

같은 기간 국내 건축/주택부분 매출액은 2016년 1조2013억원에서 지난해에는 1조7608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주택사업부분은 높은 분양률과 양호한 채산성을 갖춘 사업으로 평가받으며 순항하고 있다. 6월 말 주택공사 계약잔액은 1조 4898억원에 달한다. 대규모 복합개발사업 공사 역시 8000여억원의 잔액이 남은 상태다.

일감확보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한화건설의 올해 신규 수주 목표는 3조4800억원으로 전년보다 12.0% 높게 책정했다.

국내 수주 목표액은 3조1500억원으로 책정했다. 최근 1조7000억원 규모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 사업에서 우선협상자로 선정됐으며, 수주시 목표 수준에 도달하게된다.

서울역 북부역세권 사업은 서울 중구 봉래동 일대에 컨벤션, 호텔, 오피스, 상업·문화시설, 주거시설 등 복합시설을 조성하는 대규모 복합 프로젝트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한화건설은 과거 대규모 해외 손실을 털고 국내 대규모 개발프로젝트를 연이어 확보하며 재무건전성 개선을 이뤄냈다”면서도 “그러나 실적을 지탱한 주택부분이 경기 둔화로 인한 외형축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A등급을 유지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한다”고 설명했다.

서울역 북부역세권 조감도.[사진=코레일 제공]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증권
신한은행
경남은행
우리은행
보령
넷마블
미래에셋
하이닉스
lx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대한통운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DB
메리츠증권
신한금융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국민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스마일게이트
대원제약
기업은행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