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엇갈리는 경기전망… "하방 위험" vs "2분기 이후 반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19-05-07 18:46:50

자료사진.[사진=아주경제 DB]

국내 경제 흐름을 두고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들의 의견이 엇갈렸다. 당초 전망했던 것보다 둔화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 반면, 일부는 반등될 가능성을 제기했다.

7일 한국은행이 공개한 '2019년도 제7차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4월 18일 개최)'을 보면 금통위원들은 지난 1분기 한국 경제의 하방 위험이 커졌다는데 한 목소리를 냈다. 당시 한은은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을 2.6%에서 2.5%로 낮추고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동결했다.

A 위원은 "추경안이 어느 정도의 보완역할은 하겠으나 세계경제의 둔화가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B 위원은 "경제 성장률의 조정 폭이 크지 않은 것은 2분기 이후 경제 성장세 회복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C 위원은 "정부의 향후 통화정책 운용에 있어서 거시경제의 하방위험 완화에 유의해야 한다"며 "현재의 경기 및 물가 둔화추세가 가시적으로 반전될 것으로 기대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우려했다.

이와 달리 올 2분기 이후 경기가 개선될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D 위원은 "2분기 이후 국내외 경기가 추가로 둔화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점차 안정화되거나 반등할 가능성이 보다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E 위원은 "비효율적 투자와 부채증가가 성장과 물가에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정책효과를 보다 중기적 시계에서 따져보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F 위원은 "확장적 재정정책의 효과가 점차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자산운용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KB증권
kb금융그룹
DB손해보험
보령
대원제약
lx
하이닉스
넷마블
우리은행
미래에셋
KB희망부자
부영그룹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하나금융그룹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신한은행
기업은행
신한라이프
롯데캐슬
국민은행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
스마일게이트
DB
대한통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