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투데이 포커스] 200조원대 시장 열린다...中 BMI 산업, 의료∙소비 패러다임 바꿀 新성장 동력으로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2025.11.24 월요일
안개 서울 8˚C
맑음 부산 12˚C
맑음 대구 8˚C
안개 인천 11˚C
맑음 광주 9˚C
맑음 대전 9˚C
흐림 울산 11˚C
맑음 강릉 10˚C
흐림 제주 14˚C
신화통신

[투데이 포커스] 200조원대 시장 열린다...中 BMI 산업, 의료∙소비 패러다임 바꿀 新성장 동력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袁小康,杨文,王自宸,王菲,金良快,丁赫
2025-11-24 16:11:48
지난달 25일 '경로의 달' 테마 행사에서 뇌-기계 인터페이스(BMI) 손 재활 운동 시스템을 시연하는 엔지니어. (사진/신화통신)

(베이징=신화통신) '15차 5개년(2026~2030년) 계획' 기간 뇌-기계 인터페이스(BMI)가 100억 위안(약 2조700억원)대 산업을 견인하며 의료∙소비 등 분야에서 깊은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중국과학원 선전(深圳)선진기술연구원 팀과 둥화(東華)대학 연구팀이 머리카락처럼 가늘고 부드러워 늘어날 수 있는 신경섬유 전극인 '뉴로웜(NeuroWorm)'을 성공적으로 개발했다.

삽입형 BMI 기술은 전극이 신경세포와 직접 '대화'할 수 있어 더욱 높은 수준의 모니터링 정밀도와 보다 풍부한 기능 구현이 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선진기술연구원의 연구 성과는 중국 BMI의 발전 현황을 보여주는 사례로 꼽힌다.

최근 화중(華中)과기대학 퉁지(同濟)의학 부속 셰허(協和)의원은 자체 개발한 BMI 칩 '한찬(漢產)'의 첫 임상 이식 수술을 진행해 환자의 대뇌 감각∙운동 영역에서 신경 신호를 수집하는 데 성공했다. 엄지손가락을 전혀 움직일 수 없던 환자는 수술 후 한 달이 넘는 체계적인 훈련을 거친 뒤 엄지손가락의 기능이 뚜렷하게 개선됐으며 물병을 잡고 병의 입구를 입 쪽으로 가져가 물을 마시는 연속 동작까지 수행할 수 있게 됐다.

'한찬' BMI 칩의 첫 임상 이식 성공은 중국 BMI 기술이 임상 전환에서 중대한 진전을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BMI 산업을 지원하는 정책도 잇따르고 있다.

지난 7월 중국 공업정보화부 등 여러 부서는 'BMI 산업 혁신 발전 추진에 관한 시행 의견'을 공동 발표해 오는 2030년까지 산업 종합 경쟁력을 세계 선진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또한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의 국민 경제∙사회 발전 제15차 5개년 계획 제정에 관한 건의'(이하 건의)에서도 BMI를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으로 육성할 것을 명확히 밝혔다.

류수윈(劉秀雲) 톈진(天津)대학 의학부 석좌교수는 '건의'에서 언급된 '미래산업 투자 확대 및 리스크 분담 메커니즘 구축' 등의 정책은 BMI 기업이 신흥 분야에서 개혁과 탐색을 추진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5일 '제8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CIIE)' 중국관을 찾은 관람객이 비침습식 BMI 로봇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계속되는 연구와 지원 정책에 힘입어 BMI는 향후 1조 위안(207조원)대 초대형 시장을 열 것으로 전망된다.

쑨베이베이(孫貝貝) 안후이(安徽)북방미세전자연구원그룹 과학기술산업부 부장은 의료·재활 분야에서 BMI 제품이 이미 재활 훈련, 척수 손상 등 신경계 질환의 임상시험 단계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비 시장에서도 뇌 제어 검사, 수면 모니터링 및 개선, 재활훈련 제품이 속속 상용화되고 있으며 산업 분야에선 피로도 모니터링, 집중도 평가 시스템이 특수 산업에서 시범 응용되고 있다고 전했다.

'BMI 기술 및 응용 연구보고서(2025)'에 따르면 글로벌 BMI 시장 규모는 이미 수십억 달러에 달하며 2030년에는 10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됐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 맥킨지 역시 2030년 의료 응용 분야에서 세계 BMI 시장 규모가 약 400억 달러, 2040년에는 1천45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추산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증시에도 그대로 반영됐다. 중국 금융정보업체 윈드(Wind)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일 기준 BMI 관련 섹터의 최대 상승폭은 63.22%를 기록했으며 벤처투자 분야의 관련 투자 규모 또한 크게 증가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이닉스
신한투자증권
포스코
신한금융지주
db
우리은행
카카오
한화
kb금융그룹
한국투자증권
롯데캐슬
DB손해보험
KB국민은행
교촌
NH투자증
삼성전자
신한카드
신한은행
신한라이프
삼성화재
경주시
삼성증권
NH
한화투자증권
im금융지주
하나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