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CIIE] 중국-유럽 기업연맹, CIIE에서 신규 회원 맞이...양측 경제무역 협력의 주축으로 활약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2025.11.09 일요일
맑음 서울 9˚C
흐림 부산 12˚C
흐림 대구 12˚C
구름 인천 13˚C
흐림 광주 14˚C
흐림 대전 13˚C
흐림 울산 14˚C
구름 강릉 14˚C
흐림 제주 17˚C
신화통신

[CIIE] 중국-유럽 기업연맹, CIIE에서 신규 회원 맞이...양측 경제무역 협력의 주축으로 활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贾远琨,任鹏飞,孟晨光
2025-11-08 10:30:00
지난 5일 '제8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CIIE)' 테마 조형물 앞을 지나가고 있는 사람들. (사진/신화통신)

(중국 상하이=신화통신) 중국-유럽 기업연맹이 지난 6일 '중국-유럽 기업가 대회'를 열었다. 회의에 참석한 중국-유럽 기업가 대표들은 양측의 상호 보완적 우세 발휘, 혁신 협력 강화, 글로벌화 추진 등 의제를 두고 머리를 맞댔다.

'중국-유럽 기업가 대회'는 '중국국제수입박람회(CIIE)'의 공식 부대 행사로 양측의 경제무역 협력을 심화하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올해는 중국과 유럽연합(EU)이 수교한 지 50주년이 되는 해로, 복잡한 국제 정세 속에서 중국 및 20여 개 유럽 국가에서 온 약 800개의 기업 대표들이 대회에 참석해 격차 해소, 도전 대응, 미래 공동 창조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대회에서 중국-유럽 기업연맹은 12곳의 새로운 회원을 맞이했다. 이에 따라 회원 수는 2021년 설립 당시 52개에서 120개로 확대됐다. 이 중 세계 500대 기업은 50개로, 중국-유럽 경제무역 협력의 안정적인 발전을 이끌고 있다는 평가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유럽 간 상품 무역액은 7천800억 달러를 넘었다. 올 1~3분기에는 4.3%의 비교적 빠른 성장률을 유지해 상호 핵심 무역 파트너로 활약하고 있다.

링지(凌激) 중국 상무부 부부장(차관)은 중국과 스페인, 덴마크, 헝가리 등 10여 개 유럽 국가와의 양자 무역이 빠르게 성장했다며 ▷재생에너지 ▷동력 배터리 ▷바이오 제약 등이 새로운 투자 포인트로 떠올랐다고 밝혔다.

6일 참관객들이 CIIE 의료기기 및 의약보건 전시구역 필립스 부스에서 최첨단 MRI(자기공명영상촬영) 기기인 필립스사의 'MR 7700'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리빈(李斌) 중국 국가외환관리국 부국장은 중국-유럽 기업들이 산업 및 공급사슬의 국제 협력 배치를 가속화하고 있다며, 양방향 투자 잔액이 약 2천600억 달러에 달했다고 말했다. 최근 5년간 양측은 녹색 발전, 디지털 경제, 스마트 제조 등 분야에서 밀접한 관계를 형성했다.

파스칼 라미 전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은 중국과 EU는 경제 규모가 크고 녹색 발전을 추구한다는 공통점이 있다면서 양측의 무역과 투자에서의 추가적인 개방과 협력은 중국과 유럽의 발전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제 및 무역의 안정적인 성장에도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스마일게이트
한국투자증권
경주시
SC제일은행
우리은행
kb금융그룹
NH
하나금융그룹
씨티
삼성증권
신한금융지주
한화투자증권
카카오
삼성전자
신한은행
한화
삼성화재
NH투자증
롯데캐슬
DB손해보험
포스코
db
교촌
신한투자증권
KB국민은행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