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4 수요일
맑음 서울 -1˚C
맑음 부산 1˚C
흐림 대구 1˚C
맑음 인천 1˚C
흐림 광주 1˚C
흐림 대전 1˚C
맑음 울산 1˚C
맑음 강릉 1˚C
구름 제주 5˚C
IT

넷마블 '나 혼자만 레벨업' 한국 최고 게임 등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성상영 기자
2024-11-13 18:25:59

넷마블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

"IP 완벽한 재해석…K-웹툰 위상 높여"

최우수상, 시프트업 '스텔라 블레이드'

유력 후보 넥슨 '퍼디'는 우수상에 만족

넷마블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가 13일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성상영 기자
넷마블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가 13일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을 수상했다. 권영식 넷마블네오 대표이사가 이날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수상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성상영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넷마블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가 국내 최고 게임에 수여되는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수상했다. 넷마블의 게임대상 수상은 지난 2015년 '레이븐' 이후 9년 만이다. 이번 수상은 웹툰이 게임으로 만들어져 성공을 거둔 상징적인 사례로 남게 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게임산업협회는 13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을 개최하고 나 혼자만 레벨업에 대상(대통령상)을 수여했다.

나 혼자만 레벨업은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된 액션 역할수행게임(RPG)다. 원작 웹툰은 글로벌 누적 조회수 143억회를 기록한 수작으로 꼽힌다. 나 혼자만 레벨업은 올해 5월 8일 출시된 이후 세계 141개국에서 다운로드 1위, 21개국 매출 1위, 105개국 매출 톱 10에 오르는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다.

심사위원단은 "인기 웹툰 지식재산권(IP)을 활용했지만 원작의 인기에 단순히 의존하지 않고 IP를 완벽히 재해석해 게임 이용자와 웹툰 독자 간 상호 편입이라는 시너지를 발휘한 수작"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기존에는 웹툰 기반 창작물이 드라마 또는 애니메이션, 영화로 한정됐지만 나 혼자만 레벨업을 계기로 게임으로 저변이 확대된 점을 긍정적으로 봤다.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게임 산업 최고 권위를 가진 게임대상을 수상해 너무나 감격스럽다"며 "나 혼자만 레벨업의 수상은 하나의 게임뿐 아니라 K-콘텐츠의 우수성을 알린 계기로 글로벌 선도 모델을 처음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나 혼자만 레벨업과 함께 유력 후보로 거론된 시프트업 '스텔라 블레이드'는 최우수상을 받았다. 대상을 아쉽게 놓쳤지만 최우수상과 더불어 기술·창작상 기획·시나리오·사운드 부문과 그래픽·캐릭터 부문, 그리고 인기게임상을 싹쓸이하는 기염을 토했다. 김형태 시프트업 대표 겸 스텔레 블레이드 디렉터는 우수 개발자상을 받기도 했다.
 
13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에 참석한 수상기업 대표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성상영 기자
13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에 참석한 수상기업 대표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성상영 기자]
넥슨 퍼스트 디센던트는 △로드나인(엔엑스쓰리게임즈) △트릭컬 리바이브(에피드게임즈)와 함께 우수상을 받았다. 슈팅(총 쏘기)과 RPG를 결합한 새로운 장르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가 기대됐으나 'K-콘텐츠 세계화'를 앞세운 나 혼자만 레벨업을 넘기에는 뒷심이 다소 아쉬웠다는 평가다.

게임대상은 한 해 국내 최고의 게임에 주어지는 상으로 작품성과 창작성, 대중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시상이 이뤄진다. 심사위원 심사와 일반인·전문가 투표로 수상작이 결정되며 대상 선정에는 심사위원 투표 60%, 일반인·전문가 투표 20%가 각각 반영된다.

이날 굿게임상은 렐루게임즈 '언 커버 더 스모킹건'이, 인디게임상은 터미너스: 좀비 생존자들(롱플레이 스튜디오)가 각각 수상했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이날 윤양수 콘텐츠정책국장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게임대상이 어느덧 20주년을 맞은 가운데 게임 산업은 그동안 눈부신 발전을 했다"면서도 "게임물 등급 분류 등 게임 관련 제도를 개선하고 확률형 아이템 규제를 비롯한 이용자 보호 대책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2024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작·수상자

△굿게임상=언 커버 더 스모킹건(렐루게임즈)
△바른 게임 환경 조성 기업상=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스타트업 기업상=렐루게임즈
△기술·창작상=스텔라 블레이드(시프트업, 기획·시나리오·사운드 부문, 그래픽·캐릭터 부문)
△공로상=김규철 전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
△우수 개발자상=김형태 시프트업 대표 겸 스텔라 블레이드 디렉터
△e스포츠 발전상=한화생명e스포츠
△인디게임상=터미너스: 좀비 생존자들(롱플레이스튜디오)
△인기게임상=스텔라 블레이드(시프트업)
△우수상=로드나인(엔엑스쓰리게임즈), 트릭컬 리바이브(에피드게임즈), 퍼스트 디센던트(넥슨게임즈)
△최우수상=스텔라 블레이드(시프트업)
△대상=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넷마블)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