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김기태 SK하이닉스 부사장 "올해 HBM '완판'"…새로운 도약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은서 기자
2024-02-21 16:57:29

"고객 맞춤형 솔루션 선제시할 것"

김기태 SK하이닉스 HBM 세일즈마케팅 부사장사진SK하이닉스
김기태 SK하이닉스 HBM 세일즈&마케팅 부사장 [사진=SK하이닉스]
[이코노믹데일리] SK하이닉스의 고대역폭메모리(HBM) 영업과 마케팅 조직을 이끌고 있는 김기태 부사장이 21일 SK하이닉스 뉴스룸 인터뷰를 통해 "올해 HBM은 이미 '완판'"이라며 "올해가 막 시작됐지만 우리는 시장 선점을 위해 벌써 2025년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김 부사장은 이날 자사 뉴스룸 인터뷰에서 "글로벌 빅테크 기업이 앞다퉈 찾을 정도로 자사 HBM 경쟁력은 탁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사장은 HBM 세일즈&마케팅 조직을 이끄는 인물이다. 풍부한 현장 경험을 토대로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을 대상으로 고객 관리 업무를 수행하며 매출 증대와 고객 파트너십 강화에 기여했다.

김 부사장은 불안정한 시장 상황 속에서도 굳건하게 회사의 영업 최전방을 사수해 온 주역으로 꼽힌다. 2018년에는 최대 영업이익 달성의 황금기를 견인했고 2022년부터는 불황 극복을 위한 다운턴 태스크포스(TF)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았다.

SK하이닉스는 현재 1세대(HBM)-2세대(HBM2)-3세대(HBM2E)-4세대(HBM3)를 거쳐 5세대(HBM3E)도 개발됐으며 조만간 양산도 앞둔 상태다. 6세대 제품인 HBM4도 개발 중이며 엔비디아와의 협력 관계도 돈독히 유지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사장은 "영업·마케팅 측면에서 인공지능(AI) 시대에 대응할 준비를 꾸준히 해왔다. 고객과의 협력 관계를 미리 구축했고, 시장 형성 상황을 예측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누구보다 앞서 HBM 양산 기반을 구축해 개발을 진행했고 빠르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글로벌 빅테크 고객들의 제품 수요 회복과 함께 PC, 스마트폰 등 자체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제품의 출현으로 HBM3E뿐 아니라 DDR5, LPDDR5T 등 다른 차세대 메모리 제품의 수요도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제품 상용화 시간(TTM)'을 꼽았다.

김 부사장은 시장 변화를 선도하면서도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먼저 제시하는 '토털 AI 메모리 프로바이더'로 도약하겠다고 했다. 그는 "반도체 영업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협력해야 한다"며 "대형 고객들의 기대 수준에 맞추려면 기술력뿐만 아니라 품질 관리와 영업, 마케팅 등의 다양한 요소를 아우른 토털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고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신한금융
미래에셋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대한통운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대원제약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기업은행
lx
DB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kb금융그룹
넷마블
하나금융그룹
하나증권
경남은행
kb_지점안내
신한라이프
KB증권
한화손해보험
보령
미래에셋자산운용
여신금융협회
우리은행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