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2024 신년사] SK텔레콤 유영상 사장 "실사구시(實事求是)로 글로벌 AI컴퍼니 성과 만들자"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2024 신년사] SK텔레콤 유영상 사장 "실사구시(實事求是)로 글로벌 AI컴퍼니 성과 만들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2024-01-02 09:47:24

AI 피라미드 전략 실행 당부, 기업 체질 개선으로 뒷받침

올해 창사 40주년… ICT 혁신 이끈 1등 DNA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할 것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

[이코노믹데일리] SK텔레콤 유영상 사장이 2024년을 맞아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자세로 실행해 ‘글로벌 AI컴퍼니’ 성과를 거두는 한 해를 만들자고 全 구성원들에게 신년사를 통해 당부했다.

유 사장은 2023년은 글로벌 AI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다진 한 해로, 어려운 대외환경 속에서도 ‘T-B 시너지 기반’ 유무선 통신, 미디어, 엔터프라이즈 등 기존 사업에서 탄탄한 성장을 이루었다고 평가했다.

또 자강(自强)과 협력(協力)’의 투트랙(Two Track) 전략으로 AI 역량을 축적하고 글로벌 최고수준의 테크 기업들과의 파트너십 체결, SK그룹 ICT 위원회 멤버사간 협력을 통해 글로벌 AI 생태계를 구축하는 성과를 만들었다며 성과를 위해 노력한 모든 구성원들의 노고에 진심어린 감사를 표했다.

2024년에는 그간 추진해온 변화와 혁신의 결실을 가시화하기 위해 세 가지 전략을 강조했다.

먼저 ‘AI 피라미드 전략*의 본격 실행’이다. 각 조직은 AI 피라미드 전략 하에 핵심 과제와 우선 순위를 선정하고 분기별 목표를 수립해 실행력을 높이며, AI 피라미드 각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시너지를 높일 것을 당부했다. 

AI 피라미드 전략이란 AI 기술을 고도화하고 AI 서비스를 만들어 고객과 관계를 밀접하게 만드는 '자강'과 AI 얼라이언스 중심의 '협력' 모델을 피라미드 형태로 단계별로 묶어낸 것을 말한다.

이어 각 조직은 AI 피라미드 전략 하에 핵심 과제와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목표를 수립해 실행력을 높이며, AI 피라미드 각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계돼 시너지를 높일 것을 당부했다.

둘째는 'AI 컴퍼니 성과 가시화'다. 그는 "시장은 우리에게 고객 지표, 매출, 영업이익 등 실질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AI 데이터 센터 등 신규사업은 빠르게 키우고 기존 사업과 서비스는 AI와 결합해 더 큰 성과를 만들어 내자"고 제안했다.

끝으로 유 사장은 "SKT가 가고자 하는 글로벌 AI 컴퍼니는 누구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이라며 기업 체질 개선을 통해 뒷받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익·비용·자산 구조의 재정비를 통해 단단한 체력을 다지고, 변화를 지속할 수 있는 조직문화·관리체계 등 운영 시스템도 글로벌 AI 컴퍼니 비전에 맞게 개선할 것임을 밝혔다.

유 사장은 이러한 세가지 추진 전략의 성공을 위해서는 구성원 개개인이 회사의 비전과 전략을 실행하는 주체임을 마음 속에 새기고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자세로 실행하고 성과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유영상 사장은 “2024년은 SKT가 창사 40주년을 맞는 의미 있는 해이지만, 급변하는 대외 여건과 급격한 기술 변화 등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지금까지 겪어왔던 것 보다 더 험난한 길이 될 수도 있다”며, “다만 우리 SKT 구성원들은 남들이 가지지 못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ICT 혁신을 이끈 1등 DNA로 이 위기를 넘어 머지않은 미래에 SKT를 글로벌 최고 수준의 AI 컴퍼니로 이끌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충청남도산림자원연구소 금강자연휴양림
신한금융지주
쿠팡
현대백화점
우리금융1
여신금융협회
우리금융2
한국콜마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