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KT, 통신·방송 인프라 준비 완료...'누리호 3차 발사 성공'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선재관 기자
2023-05-16 09:31:01

KT, 나로우주센터 통신·방송 인프라 완벽 구축··· 발사 통신망 운용 전담

"AI, 클라우드 등 역량 바탕으로 세계적 우주 강국 도약 함께할 것"

KT 직원들이 누리호 발사 순간을 전 세계로 원활하게 중계하기 위한 누리호 발사 통신지원센터를 나로우주센터 광장에 구축하고 방송회선을 점검하고 있다.[사진=KT]

[이코노믹데일리] KT는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 통신·방송 인프라를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주요 전송시설에 대한 보안을 강화했다고 16일 밝혔다.

KT가 24일 3차 발사를 앞두고 있는 ‘누리호(KSLV-II)’의 성공을 위해 최상의 통신·방송 인프라를 준비했다. 

누리호 발사 통신망 운용을 전담하는 KT는 지난해 2차 발사 시점까지 통신망 전송구간의 안정성과 품질을 강화했다. 

KT는발사 당일 추적회선의 안정화를 위해 전송장비를 신형으로 교체했고 일부 단일 전송구간은 이원화했다. 또한 제주추적소 전용회선과 팔라우 국제회선에는 백업 무선통신망을 추가로 개통했다.

올해는 누리호 3차 발사를 앞두고 지난 3월 나로우주센터와 함께 제주 추적소 회선과 국제회선 전송 품질을 측정했다. 또한 유사 시 활용 가능한 백업 무선통신망에 자동 절체 기능을 적용하는 등 완벽한 통신 지원 준비를 마쳤다.

KT는 발사되는 순간을 전 세계가 함께할 수 있도록 방송망 구축에도 만전을 기했다. 우주과학관을 비롯해 발사통제동, 미디어센터, 낭도방파제, 우주전망대, 연구동 등 6개소에 방송장비를 구축했다. 총 40회선의 방송회선을 구성해 KBS, MBC, SBS 등 지상파를 포함한 국내 방송사의 중계방송을 지원한다.

또한 KT는 주요 전송시설에 대한 보안을 한층 강화하는 한편 발사 당일에는 긴급상황에 발 빠른 대처를 위해 전담요원을 배치할 계획이다. 

올해는 엔테믹 이후라 작년보다 더 많은 인파가 몰려들 것으로 예상되는 우주발사 전망대, 남열해수욕장, 우주과학관 등에는 이동기지국 차량 3대를 배치해 무선서비스 이용에 차질 없도록 만전의 준비를 했다.

KT 전남전북광역본부장 지정용 전무는 “KT는 완벽한 통신·방송 인프라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위상과 기술 수준을 올리는데 기여하겠다”며 “앞으로 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세계적인 우주 강국으로 발전해 나가는데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보령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메리츠증권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지주
KB증권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DB
KB희망부자
기업은행
NH투자증권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하나증권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여신금융협회
넷마블
kb_지점안내
경남은행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