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용퇴…연임 도전 포기(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3-01-18 11:37:39

오늘 오후 임추위서도 차기 회장후보 명단 제외

서울 중구 우리금융그룹 본사 전경 [사진=우리금융]

[이코노믹데일리]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연임 의사를 포기하며 사실상 용퇴를 결정했다. 그간 손 회장 거취에 금융권 이목이 쏠렸으나 18일 이 같은 입장을 표명하면서 우리금융 차기 회장 선임에 파장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금융 이사회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도 이날 오후 회의를 열고 손 회장 후임자 선정을 위한 본격 논의에 착수할 예정이다. 손 회장은 오전 중 이사회 측에 본인의 용퇴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심은 손 회장의 향후 스탠스로, 현재 금융당국으로부터 대규모 피해 논란을 야기한 라임펀드 관련 불완전판매 책임을 놓고 중징계를 받은 것에 관한 대응 여부가 꼽힌다. 앞서 당국은 작년 말 우리은행 라임펀드 불완전판매(부당권유 등)와 관련해 업무 일부 정지 3개월과 함께 손 회장에게 문책경고 상당의 제재를 의결했다.

문책경고는 3년간 금융권 신규 취업이 제한되는 징계로 확정될 경우 손 회장은 임기는 마칠 수 있지만 연임은 할 수 없다. 손 회장의 연임 여부는 이번 중징계에 관한 가처분 신청과 행정소송과 직결되는데, 현재 연임 의사를 포기한 상황에서 당국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가능성을 떨어진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앞서 당국 수장들은 손 회장을 지목해 간접적으로 사퇴를 촉구하는 뜻을 수차례 전하기도 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손 회장을 가리켜 "최고경영자(CEO)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금융위가 수 차례 논의해서 결론을 내린 사안"이라고 했고,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사실상 만장일치로 결론 난 징계"라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또 손 회장 중징계 처분 후 그의 연임 도전 가능성에 대해서도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 판단이라는 게 곧 용퇴를 의미하는 해석이 지배적이었고, 이같은 당국 수장들의 발언이 손 회장 용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풀이된다.

우리금융 내부에서도 손 회장 연임 포기를 예측하는 시각이 대체적이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우리금융 이사회 내 7명 사외이사들 역시 손 회장의 용퇴를 바라는 견해가 모아졌다는 전언이다. 우리금융 측은 "(손 회장 용퇴와 관련한) 그룹 측 공식 입장은 별도 없다"고 알렸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롯데캐슬
국민은행
lx
하이닉스
KB금융그룹
대한통운
경남은행
신한라이프
하나증권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
넷마블
미래에셋자산운용
메리츠증권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부영그룹
기업은행
DB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보령
주안파크자이
우리은행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KB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