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김종형의 해봤소] 네이버 마이플레이스, '온라인 폐지줍기' 값도 하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형, 황지현 기자
2022-12-24 07:30:00

지난 11월까지 진행된 '영수증 이벤트', 방문한 곳 새로 인증하면 50원 주며 '앱테크' 족 몰려

11월부터는 '리뷰 미션'으로 바뀌며 "네이버페이 포인트 지급액 줄었다" 불만 나와

네이버 "영수증 인증, 다수 이용자 참여 기획...리뷰 미션은 양질 정보 공급 위한 것"

네이버 마이플레이스 이미지[사진=네이버]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 마이플레이스(MY플레이스)는 방문한 장소의 영수증을 인증해 다른 이용자와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이다. 지난 2019년 11월 출시된 이후 건당 50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기능으로 수많은 '앱테크(스마트폰 앱을 통해 돈을 모으려는 사람)' 족들이 몰렸다.

이런 네이버 마이플레이스가 지난 달 변화를 맞았다. 기존 '영수증 이벤트'가 종료되고 정보 공유에 초점을 맞춘 '리뷰 미션'으로 포인트 적립 방법이 바뀌어서다. 네이버 마이플레이스 출시 이후 약 2년여간 사용하면서 적립 방법이 바뀐 점을 비교해봤다.
 

기자는 지난 2년 동안 네이버 마이플레이스를 이용하며 약 600여곳을 리뷰하고 80여건의 사진을 게시했다.[사진=김종형 기자]


기존에는 네이버 이용자가 마이플레이스 서비스에 가입한 뒤 대형마트·편의점·식당·카페 등 일상생활에서 금액을 지불하고 받은 영수증만 인증하면 됐다. 새로 방문한 곳은 50원, 기존에 방문했던 곳을 다시 인증하면 10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적립됐다. 하루 최대 250원까지 모을 수 있어 온라인 상에서는 '온라인 폐지줍기'로까지 불렸다.

네이버 마이플레이스 영수증 이벤트가 편리했던 것은 삼성페이 결제 후 영수증을 받지 않고도 인증이 가능하단 점이다. 온라인 영수증도 사진으로 저장해 인증에 써먹을 수 있었다. 영수증 스캔이 성공하면 해당 결제가 일어난 곳의 명칭·전화번호·주소 등이 자동으로 입력되고, 입력 결과가 일치하면 리뷰 작성 메뉴로 넘어간다. 간단히 별점과 한 줄 평만 적어도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이 가능했다.

11월부터 바뀐 리뷰 미션은 네이버가 공식적으로 "리뷰가 작성되도록 유도하고, 양질의 리뷰를 남기는 '굿 리뷰어 문화 정착을 돕는" 방향으로 전개됐다. 기존에는 하루 250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한 달 내내 모아 7500원까지 모을 수 있었지만, 바뀐 뒤에는 리뷰 5번에 50원·10번에 200원·15번에 500원의 포인트를 지급하는 데 그친다.

다만 새로 추가된 '양질의 메뉴' 선정을 통해 사진과 함께 '성의 있는' 정보를 공유해 20명 안에 들면 1만원이 추가로 지급된다. 
 

지난 11월 한 달간 제공되는 모든 리뷰 미션을 완료했지만 지급된 네이버페이 포인트는 950원이었다.[사진=김종형 기자]


실제 이용해본 결과 네이버페이 포인트 지급량이 급감했다. 기존에는 한 건당 일정량이 쌓여 "마이플레이스 해야지"라며 오프라인 영수증을 모았지만, 리뷰 미션으로 바뀐 뒤에는 "어차피 해도 보상 크지도 않은 거 그냥 하지 말아야지"라는 생각이 우선적으로 들었다. 또 미션을 다 마치면 추가로 인증을 해도 보상을 얻을 수 없어 정성스러운 리뷰를 남기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네이버는 마이플레이스 콘텐츠를 고도화하고 사용자 트렌드에 맞춘 리뷰를 늘리겠다는 계획으로 이러한 변화를 준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온라인 폐지줍기'에 나섰을 대다수 이용자들은 떨어진 보상 수준에 참여 자체를 피하고 있다.

한 이용자는 "11월에 새로 방문한 곳 영수증 총 52건으로 리뷰를 작성했지만 받은 네이버페이 포인트는 미션을 마친 뒤 950원에 불과했다"며 "기존 영수증 리뷰 이벤트로는 최대 2500원 이상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받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아쉬워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사용자 의견을 수렴하고 이벤트 경험과 관련해 리뷰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영수증 인증 이벤트가 다수 이용자들의 참여를 바라고 기획됐다면 리뷰 미션은 특정 장소를 찾는 이용자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공급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DB
KB희망부자
lx
kb_지점안내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보령
하나증권
NH투자증권
신한라이프
KB증권
우리은행
하이닉스
경남은행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미래에셋
신한금융
대한통운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스마일게이트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부영그룹
kb금융그룹
기업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