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번 주 마지막 판매”…10% 무해지, 절판 나선 보험사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석범 기자
2021-08-10 13:44:43

표준형 보험상품보다 보험료 싸고 만기환급금 많아 인기

보험계약 중도 해지 시, 환급금 0원…당국 판매 중지 권고

[사진=픽사베이]

보험사들이 10% 무해지형 보험상품의 대대적인 절판마케팅에 돌입했다. 내주부터 상품개정으로 판매가 제한되자, ‘저렴한 보험료’를 앞세워 신계약 모집 극대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DB손해보험 등은 17일 해지환급금 10% 미만 무해지환급형 보험상품을 개정하고 판매를 중단할 계획이다. 금융감독원이 7월 중순 모든 보험회사에 공문을 발송해 해지환급형 상품 중 10% 해지환급형 보험상품 판매를 중지하라고 권고했기 때문이다.

무해지환급형 보험상품은 표준형(해지환급금 지급형) 보험상품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하고 보험료 완납 시 돌려받는 만기환급금도 많아 인기가 높았다. 납입 조건만 충족하면 어떤 보험상품보다 합리이어서 일부 보험설계사는 무해지환급형 상품을 저축성 보험으로 팔기도 했다.

문제는 보험계약을 중도에 해지하면 받을 수 있는 환급금이 없다는 점이다. 금융당국은 작년 11월 무해지 상품의 환급률이 표준형 상품의 환급률을 초과하지 못하도록 보험업감독규정을 개정했다. 감독규정이 개정된 후 보험사들은 10%, 50% 무해지환급형 상품을 내놓기 시작했다.

두 상품 역시 표준형 상품보다 월납보험료가 저렴하지만, 해지 환급금은 각각 10%, 50% 밖에 안 되는 구조다. 금융당국은 두 상품이 기존의 무해지환급형 상품에 비해 해지환급금은 늘어났지만, 여전히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해 판매 중지를 권고했다.

사실상 이번 주가 10% 해지환급형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마지막 기간이 될 전망이다. 보험사들이 법인보험대리점(GA)채널을 통한 절판마케팅에 드라이브를 걸고 나섰다. 보험료가 표준형과 비교해 최대 30%쯤 저렴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서둘러 ‘막차’를 타라는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일부 손해보험사는 절판마케팅 극대화를 위해 소구력이 높은 인기담보의 가입금액을 한시적으로 타사 대비 2배가량 올리는 등 신계약 모집에 힘을 쏟고 있다.

손해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보험료가 표준형과 비교해 저렴하다는 점을 적극 강조한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며 “해지환급금이 적다는 것을 정확히 이해하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50% 해지환급형 보험상품도 판매중지를 예고한 상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대원제약
경남은행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신한라이프
미래에셋
넷마블
KB증권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신한금융
국민은행
보령
하나증권
우리은행
부영그룹
KB희망부자
대한통운
하이닉스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DB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lx
스마일게이트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