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日수출규제 충격] 반도체·항공 주가에 가장 큰 타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호민 기자
2019-07-12 09:45:07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본 수출 규제의 여파로 반도체와 항공업종 주가가 부정적인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 것으로 분석됐다. 또 악재가 확대된다면 더 여러 업종으로 변동성이 확대될 전망이다. 

12일 KB증권이 일본 수출 규제와 관련해 업종별 애널리스트의 의견을 취합한 결과, 현 상황에서 부정적인 영향이 가장 큰 업종은 반도체와 항공업종으로 나타났다. 항공 업종의 경우 과거에도 한일 양국 간 감정에 따라 항공 수요 변동성이 있어 수출 규제와 별도로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자동차와 화학, 철강, 기계 업종의 경우 국산화가 상대적으로 높아져 당분간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수출 규제가 확대되고 장기화될 경우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금융업종의 경우 단기적으로 유동성 리스크는 크지 않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 경기 하락 및 신용리스크 확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건설과 조선업종의 경우 국산화가 상당 부분 진행됐거나 대체가 가능하다. 따라서 일본 수출 규제가 확대되더라도 영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또 유통 및 음식료를 비롯한 소비재 업종은 직접적인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을 전망이다. 다만,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따른 매출 감소는 우려되는 부분이다.

롯데쇼핑의 경우 유니클로(에프알엘코리아) 지분 49%를 보유하고 있어 유니클로 지분법이익이 기존 추정치를 10% 하회할 경우 순이익이 2.8% 하향 조정될 여지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제약업종의 경우 일부 핵심 원재료가 일본산이지만 대부분 다른 국가다. 또 국산으로 대체 가능한 제네릭 제품이므로 부정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수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DB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대원제약
우리은행
KB증권
lx
신한금융
대한통운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경남은행
부영그룹
kb금융그룹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기업은행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보령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