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롯데 24일 롯데카드·손보 매각 본계약 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05-24 18:39:17

롯데그룹이 24일 롯데카드 매각을 체결한다. [사진=롯데카드]

롯데그룹이 롯데카드를 우리은행과 MBK파트너스 컨소시엄에 매각하는 본계약을 체결한다. 롯데손해보험도 JKL파트너스에 매각한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우리은행-MBK파트너스 컨소시엄에 롯데카드 지분 80%를 매각하는 내용의 주식매매계약(SPA)을 맺기로 했다. 거래금액은 100% 기준으로 1조8000억원 안팎이다.

롯데그룹은 공정거래법에 따라 오는 10월까지 매각을 완료해야하기 때문에 우선협상대상자가 한앤컴퍼니에서 MBK파트너스 컨소시엄으로 바뀐 지 2일만에 속도를 내 매각을 결정했다.

이번 SPA에서 MBK파트너스와 우리은행은 롯데카드 지분을 각각 60%, 20% 매입한다. 다만 롯데그룹은 롯데카드 지분 20%를 지속적으로 보유하며, 이에 따라 이사회 의석도 1석 갖는다.

롯데손해보험도 이날 이사회를 열고 JKL파트너스에 매각하는 본계약을 체결한다. 호텔롯데가 보유한 롯데손해보험 지분 58.5%를 전량 매각할 계획이었지만, 5%가량을 롯데그룹에 남기고 매각키로 했다.

거래액은 4000억원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다. JKL파트너스는 인수 후 2000억~3000억원가량을 유상증자로 지원해 보험금 지급여력비율(RBC)을 높일 계획이다.

이번 매각에서 책정된 롯데카드의 지분가치는 주가순자산비율(PBR) 0.8배 이상으로 국내 카드업계 2위이자 상장사인 삼성카드의 PBR 0.58배를 웃도는 수준이다. 시장의 예상보다 거래가 높은 가격으로 성사됐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보령
기업은행
NH투자증권
경남은행
대한통운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은행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부영그룹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하이닉스
신한라이프
주안파크자이
여신금융협회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대원제약
하나증권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KB증권
우리은행
lx
kb_지점안내
DB
KB희망부자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