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속이 더부룩할 때 찾는 소화제...액상형이 더 잘나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서희 기자
2024-03-28 09:58:10

127년 역사 가진 까스활명수...액상형 소화제 부동의 1위

관계자 "국내 소화제 점유율은 '액상형'이 월등...고착화 깨기 어려워"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이코노믹데일리] 서구화된 식습관과 장시간 앉아서 업무를 보는 것 때문에 소화불량으로 고생하는 이들이 흔해졌다. 업계에 따르면 소화불량을 겪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액상으로 된 소화제를 먼저 찾는다. 이는 국내 소화제 지표로도 알 수 있다.
 
국내 소화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제품은 액상 제품인 동화약품 활명수 브랜드다. 출시 127주년을 맞은 활명수 브랜드는 액상 소화제 시장 내 약 70%의 압도적인 점유율과 2022년 총 774억원 매출을 달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탄산이 들어가 청량감을 더한 까스활명수큐는 △2018년 287억원 △2019년 318억원 △2020년 348억원으로 해마다 최고 실적을 기록하며 일반의약품 판매 1위를 차지했다.
 
액상형 소화제는 몸속에 빠르게 흡수돼 효과가 나타난다. 또 위장을 움직이게 해 위산을 잘 나오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과식이나 체했을 때 섭취하면 효과가 좋다. 그러나 액상 소화제 속에 고추 성분이 있다면 너무 자주, 오랜 기간 섭취하면 위를 자극해 속이 쓰릴수도 있다.
 
알약 시장은 한독의 훼스탈플러스가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훼스탈플러스 매출은 △2018년 87억원 △2019년 102억원 △2020년 87억원 △2021년 107억원 △2022년 95억원으로 나타났다. 다만 액상형 매출 규모와 비교했을 경우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알약 소화제는 소화효소제가 들어있는 제품이다. 때문에 음식물 섭취 시 각 내장기관에서 소화 효소를 분비하는데 알약 속 효소 성분이 소화를 도와 소화 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다만 주의할 점은 알약 소화제의 대표적인 성분 중 하나인 '판크레아틴'은 돼지의 췌장에서 추출한 것으로, 돼지고기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액상 소화제를 선호하는 20대 김 씨는 “당연하게 까스활명수를 구매해서 알약 소화제의 존재를 잘 모르고 있었다”며 “액체형은 섭취 후 바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 때문에 계속 구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액상형 소화제가 역사도 길고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 시장이 크다”며 “이미 고착된 부분이기에 알약이 액상형 시장 점유율을 뒤집기에는 이른 것으로 보이지만 간편함이 경쟁력인  알약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우리은행
미래에셋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lx
하나증권
KB희망부자
대한통운
하이닉스
KB증권
기업은행
신한금융
신한라이프
신한은행
보령
여신금융협회
대원제약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DB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