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감원 NH투자증권 압수수색…파두 '뻥튀기 상장' 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광미 기자
2024-03-19 15:23:09

NH투증 "특사경 압수수색에 적극 협조"

자료사진 사진이코노믹데일리DB
자료사진 [사진=이코노믹데일리DB]
[이코노믹데일리] 금융감독원이 뻥튀기 상장으로 문제가 됐던 파두의 상장 주관사 NH투자증권을 압수수색했다.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의 특별사법경찰(특사경)은 NH투자증권 본사에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뻥튀기 상장'으로 논란이 된 파두의 상장 관련해 문제가 없는지 들여다보기 위해서다.

파두는 작년 8월 상장 당시 시가총액이 1조5000억원이었지만 상장 직후 저조한 실적으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상장 직전 파두는 증권신고서에 지난해 연간 매출액을 1202억원이라 추정했지만 실제로 2분기 5900만원, 3분기 3억2000만원에 그쳤다.

파두가 기업공개(IPO)를 위해 무리하게 실적을 부풀렸다는 문제가 제기되자 금감원은 파두의 상장 과정과 상장 주관사인 NH투자증권에 대해 조사에 나섰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당사는 파두 관련 금감원 조사에 성실히 임했으며, 이번 특사경 압수수색에도 적극 협조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또 금감원은 더불어 초단타 매매와 관련해 증권사 3곳, 상장지수펀드(ETF) 유동성 공급자(LP) 공매도와 관련된 증권사 6곳을 현장 점검 중이다.

현재 파두 주주들은 파두와 상장 주관사인 NH투자증권·한국투자증권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했다.

한편 파두 '뻥튀기 상장' 논란이 발생하자 금감원은 분기 결산 전 매출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지난 1월 상장 절차를 개선했다. 본래 결산을 끝낸 분기별 실적만 기재하면 됐지만 개정 이후 증권신고서 제출하기 직전 달까지의 매월 잠정 매출액·영업손익을 공시해야 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우리은행
넷마블
KB희망부자
부영그룹
KB증권
미래에셋
신한은행
하나증권
kb금융그룹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대한통운
기업은행
여신금융협회
경남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지주
보령
DB
lx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