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추석에도 태풍 피해 복구는 계속…사랑의 밥차도 맹활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소연 수습기자
2022-09-09 17:21:33

민관군 합심해 일상회복 안간힘, 포항 복구율 31%

사랑의 밥차 포항서도 맹활약 이재민에 식사제공

자료 사진[사진=경상북도]

[이코노믹데일리] 민족 최대명절인 추석을 하루 앞둔 9일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할퀴고 간 피해지역에서는 수재민과 자원봉사자들이 복구작업에 구슬땀을 흘렸다.

◆민관군 합심해 일상회복 안간힘, 포항 복구율 31% 

피해가 가장 큰 경북 포항과 경주에서는 공무원, 군인, 경찰관, 자원봉사자, 의용소방대원, 안전기동대, 자율방재단 등 1만여 명이 복구에 투입됐다.

이날까지 피해지 7천787곳 중 2천431곳이 응급 복구를 마쳐 복구율은 31%로 올라섰다. 연일 많은 장비와 인력이 투입되고 있지만 아직 끊긴 도로나 전기·수도가 복구되지 않은 곳이 많아 제 모습을 찾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이날은 경북도청 5급 이상 공무원이 피해현장을 찾았고, 포항시 공무원도 절반 이상 복구작업에 참여했다.

도로가 끊기면서 고립됐던 포항시 남구 장기면 산서리와 경주시 문무대왕면 안동·호암리는 지난 8일 도로 복구가 완료돼 고립에서 벗어났다. 지하주차장에서 많은 인명피해가 난 포항시 남구 인덕동 아파트단지는 아직 전기와 수도가 연결되지 않아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경북도와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물을 빼는 배수작업과 더불어 한전과 협의해 임시 전력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

정전으로 불편을 겪는 곳은 포항 281가구 경주 326가구 등 모두 607가구에 이른다. 집이 침수돼 경로당이나 마을회관, 학교 등에서 지내는 이재민은 324가구 484명에 달한다. 경북도는 구호단체 등과 함께 이재민에게 구호물품을 지급하고 세탁차, 이동 샤워차를 동원해 편의를 돕고 있다. 또 피해 주민에게 생활안정을 위한 재난지원금을 먼저 지급하기로 했다.

인접한 울산에서는 태풍으로 유실된 하천 제방 복구 작업이 이어졌다. 중장비를 투입해 유실된 제방과 웅덩이 등을 다시 메우는 방식으로 작업이 이뤄졌고, 항구 복구를 위한 정확한 피해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침수 피해를 입었던 태화강 국가정원 83만5천㎡과 태화강·동천강 산책로 52.43km, 둔치 주차장 등은 지난 8일 응급 복구와 청소가 대부분 마무리됐다. 울산시는 연휴 전 응급 복구를 마치기 위해 전날까지 인력 5천925명과 장비 698대를 동원해 복구 작업을 벌였다.

부산에서도 송도해수욕장 일대에서 나흘째 복구작업이 이어졌다. 공무원과 주민, 자원봉사자 등이 오전부터 해안가 상가 등에서 태풍 잔재물을 걷어내고 파손된 도로를 보수하는 데 정성을 쏟았다. 덤프트럭 등 중장비가 쉴 새 없이 잔재물 실어날랐고, 폭풍해일로 바닷물이 밀려든 상가는 내부 시설물 철거와 파손된 창문 등을 설치하느라 분주했다.

일찌감치 복구에 나선 제주시 구좌읍과 애월읍 등 농촌지역에서는 겨울 채소에 물을 뿌리거나 농약을 뿌리는 작업에 한창이다. 태풍으로 인해 농경지에 짠물이 유입되면서 당근, 월동무, 양배추 등 겨울채소 새싹이 말라가는 피해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농민들은 애써 키웠지만 이미 죽어 키울 수 없는 겨울채소 새싹을 파내 내버리는 정리 작업도 진행했다.

제주도는 농민들이 농경지에 다른 작물로 파종할 수 있도록 피해 농가에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태풍으로 인해 파손된 가로등과 중앙분리대 등의 공공시설을 복구를 대부분 마친 상태다.
다만 성산읍 수마포구와 강정항 도로 파손 시설에 대해 발주 공사를 거쳐 조속히 복구할 계획이다. 제주올레길이나 거리에서는 군부대 등이 투입돼 환경 정비 활동도 본격화돼 점차 제 모습을 찾고 있다.

상대적으로 피해가 덜한 강원도는 임시시설로 대피했던 51가구 72명이 모두 귀가했다. 도로와 산사태 등으로 피해가 난 공공시설 36건도 94.4%가 복구됐다.

대전, 충남, 세종 지역은 낙과 등 농작물 피해에 대한 현장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조사 결과에 따라 농작물재해보험 보상 등이 이뤄질 전망이다.


◆재해현장 도우미 '사랑의 밥차'…포항서도 맹활약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큰 피해가 난 포항에서는 침수 피해로 곳곳에서 전기와 수도 공급이 끊겼다. 이 때문에 당장 식사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인 가구가 일일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이에 포항에 사무실을 둔 '사랑의 밥차' 경상지부가 차를 몰고 나타났다. 사랑의 밥차 경상지부는 영남권 일대에서 각종 재난·재해지역을 찾아가 이재민과 봉사자에게 밥을 제공해온 봉사단체다. 서울에서 배우 정준호씨 등 연예인을 중심으로 결성한 사랑의 밥차와 연결돼 있다.

포항지진이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구미 불산 누출사고, 세월호 참사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현장에 가서 밥을 지어 이재민이나 봉사자들에게 제공했다. 외부 도움을 받지 않고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내는 회비와 기부물품으로 운영한다. 이번에 포항에서 태풍으로 큰 피해가 나자 회원들은 누구라고 할 것도 없이 자발적으로 나섰다.

7일부터 시작해 벌써 3일째 이재민에게 밥을 제공해왔다. 일부 봉사자는 자신의 집이 피해를 봤음에도 더 큰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오천읍 이재민에게 달려왔다. 이들은 이날 아침과 점심때 각 750명, 모두 1천500명에게 밥을 제공했다.

이 아파트 단지는 8일 저녁부터 전기와 물이 공급되고 있지만 아직 완전히 정상적이진 않은 상태다. 사랑의 밥차는 이날 저녁 식사까지 제공하고 추석을 쇠러 갈 예정이다. 현재 포항에는 사랑의 밥차뿐만 아니라 여러 단체가 각 지역에서 이재민에게 밥을 제공하고 있다.

김영복 지부장은 "계속 밥을 제공하고 싶지만 봉사자들도 추석 명절을 보내야 해서 어쩔 수 없이 쉬기로 했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부영그룹
하이닉스
여신금융협회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신한라이프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KB증권
KB희망부자
보령
하나증권
국민은행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기업은행
우리은행
대원제약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한통운
넷마블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DB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