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대차, 화물 '파업 리스크' 자율주행으로 극복하나...기술 개발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종형 기자
2022-06-14 10:07:30

인건비 아끼고 부품 공급 불확실성 줄일 수 있어

국내 화물 운송에서 차량 비중 절대적, 군집주행 등 개발

일각서 기존 종사자 반발·안전 및 보안 우려

[현대자동차가 2019년 시연한 군집주행 당시 모습. 사진=현대차]


[이코노믹데일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물류난이 심각한 가운데 자율주행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는 8일째 자동차·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주요 업종에서 파업을 벌이고 있다.

화물연대 조합원은 전체 2만2000여 명 수준이지만 조직적으로 움직이며 비조합원 운송을 마비하는 식으로 산업계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물류 관련 파업이 사실상 매년 반복되면서 화물 자율주행 운송에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현재는 각 차량마다 운전자가 탑승해야 하지만 앞으로는 선두 차량에만 운전자가 탑승하는 군집주행이나 완전 무인주행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온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내 화물 수송에서 차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90% 이상이다.

차량 운송의 경우 인건비가 늘어나는 한편 종사자들의 고령화도 진행돼 장기적인 인력난도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자율주행 기술에는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지만 일단 기술이 개발되고 나면 비용 절감과 함께 사고 감소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업체는 현대자동차다. 현대차는 기존 자율주행 기술과 차별화된 소프트웨어와 센싱 기술을 통해 군집주행과 완전 자율주행 트럭 개발에 나서고 있다. 
 

[현대차 엑시언트.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는 2018년에는 트레일러를 연결한 대형트럭의 자율주행을 40km 구간 고속도로에서 성공시켰고 2019년에는 40톤 대형트럭 군집주행을 시연했으며, 지난해에는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에서 친환경 자율주행 트럭도 선보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상용차에 자율주행 기술을 넓게 적용하는 것은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우선 자율주행 상용차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화물연대 등 기존 종사자들 반발과 함께 일자리 상실 등 비판이 예상되고 기술 자체와 관련해 보안 및 안전 문제가 아직 덜 해결됐다는 우려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자율주행 상용차는 전천후 운행이 가능한만큼 소비자들이 부담할 물류 관련 비용은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면서도 "국내 도로 여건상 자율주행이 맞지 않는다는 우려도 있고 통신 장애나 시스템 오류 등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극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이닉스
우리은행
DB
보령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신한은행
넷마블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신한라이프
주안파크자이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신한금융
미래에셋자산운용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KB증권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부영그룹
여신금융협회
스마일게이트
대한통운
국민은행
NH투자증권
경남은행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