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현대모비스, 자사주 매입·소각...지배구조 개편 ‘투트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규 기자
2020-09-30 11:44:06

주주가치 제고 목적, 모비스·글로비스 합병 시나리오 여전히 유력

지주사 전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가운데)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모비스가 주주환원 정책 일환으로 자사주 매입·소각을 단행한다. 기업가치 제고와 동시에 지배구조 개편 시 다양한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는 점이 눈에 띈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전일 자사주(보통주) 98만3000주를 2211억7500만원에 매입한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향후 3년간 1조원 규모 자기주식 취득’ 일환이다. 2019년에는 3230억5000만원 규모 자사주를 매입했다.

이번에 매입하는 자사주 중 625억원 가량은 소각하며 잔여지분은 최종 취득일(10월5일~12월28일)로부터 6개월 이상 보유한다.

현대모비스가 단순 자사주 매입이 아닌 일부 소각을 고려한다는 점에서 주주가치 제고 의지는 분명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전부 소각이 아닌 만큼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활용될 여지가 있다.

지난 2018년 현대차그룹이 단행한 지배구조 개편은 현대모비스 인적분할 후 사업부문을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는 방안이었다. 합병비율 산정 논란이 커지면서 현대차그룹은 지배구조 개편 계획을 자진 철회했다. 특히 사업부문을 상장하지 않고 합병을 시도하면서 의구심이 확대됐다.

주주환원 정책이 부족한 상황에서 이러한 시도는 지배구조 개편이 오로지 그룹 총수를 위한 것으로 비춰졌다. 이후 현대차그룹은 적극적으로 주주달래기에 나섰다. 6%대에 달하는 현대차 대비 현대모비스 자사주는 1.7%에 불과하다. 이번 조치로 현대모비스 자사주는 2.7%로 늘어난다.

지난 2018년 합병안은 물론 지주사 전환 시에도 현대모비스 자사주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승계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다만 지주사 전환 시 금융계열 분리 문제, 2018년 재추진 시 세금 문제 등이 각각 발생할 수 있어 어느 한쪽도 선택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보령
신한금융
신한금융지주
부영그룹
신한은행
하나금융그룹
KB증권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넷마블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kb_지점안내
스마일게이트
대원제약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국민은행
KB금융그룹
경남은행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기업은행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우리은행
하나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